실시간뉴스
성동구, '기업하기 좋은 도시','일자리 최고 도시'로 뜬다!
성동구, '기업하기 좋은 도시','일자리 최고 도시'로 뜬다!
  • 성동저널
  • 승인 2017.05.01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용노동부 발표 2016년 사업체 종사자 증가율 서울시 1위
정원오 성동구청장

[성동저널]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고용노동부가 지난달 20일 발표한 ‘2016년 10월 지역별 사업체 노동력 조사’ 결과 전년 동월 대비 사업체 종사자 증가율이 4.1%로 서울시 1위, 전국 자치구 2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또한 성동구는 행정자치부가 주관한 2016년 지방규제개혁 추진실적 평가에서도 우수구로 선정되어 지난달 28일 ‘장관 표창’과 함께 재정 인센티브 5천만 원을 확보하였다.

이는 성동구가 일자리창출을 민선6기 첫번째 공약으로 내걸고, 각종 규제개혁을 통해 기업을 유치하고 다양한 일자리창출 대책을 선도적으로 추진한 성과다.

성동구는 지속가능한 좋은 일자리창출, 성동창조경제기반마련, 중소기업 지원을 통한 산업경쟁력 강화, 전통시장 및 지역상점가 활성화, 사회적경제생태계 구축 및 지원체계 강화 등 일자리 경제 5대 분야, 31개 사업을 민선 6기 구청장 약속사업으로 지정하여 적극 추진해 왔다.

그 결과 고용보험 피보험자수 기준 종사자수는 2013년 129,041명에서 2016년 147,357명으로 18,310명이 증가하였으며, 고용노동부가 지난달 20일 발표한 ‘2016년 10월 지역별 사업체 노동력 조사’ 결과에서도 2015년 대비 성동구의 사업체 종사자수는 13만3천명에서 13만8천명으로 5천명이 늘어났다.

구는 종사자 증가율 증가의 주요 요인으로 ▲용적률 완화, 세금감면 등의 인센티브를 통해 성수동 지역에 지식산업센터 건립이 늘어난 것 ▲젠트리피케이션 방지대책 추진으로 영세 상인을 보호하여 안정적인 경제 활동 여건을 조성한 것 ▲사회혁신기업이 증가하여 소셜벤처밸리가 조성된 것 ▲언더스탠드에비뉴, 성동지역경제혁신센터 등 창조적인 기반 시설을 조성한 것 등으로 보고 있다.

더불어 성동구의 규제개혁 성과도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하였다. 성동구는 기업하기 좋은 환경조성과 지역 소상공인 보호를 위해 건축물 사용승인 사전협의제를 시행, 최대 1개월까지 걸리는 사용승인 절차를 신청부터 승인까지 총 5일로 단축하였고, 건물 높이 제한과 용도지역 변경 등 건축규제를 완화하는 지구단위 계획을 수립하여 왕십리 유휴부지에 민간건설임대주택 사업을 유치하고, 왕십리 광역중심 지구단위계획을 재정비하는 등 규제개혁을 통해 대규모 건설 사업을 유치한 바 있다.

이렇게 기업하기 좋은 여건이 형성되면서 기업 본사들도 성동구로 속속 들이 이전을 결정하였으며, 2019년까지 전자반도체 제조기업인 페코 등 7개 기업이 성수동에 새로운 둥지를 틀 계획이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민선6기 첫번째 공약으로 지속가능한 양질의 일자리창출을 약속했었는데 사업체 종사자 증가와 기업 본사 이전 등 구체적인 성과가 나타나고 있어 너무 기쁘다. 앞으로도 일선현장의 규제와 인·허가 개선 등 지속적인 규제개혁을 추진하고 창조적인 일자리대책을 추진하여 기업하기 좋고 일자리가 풍부한 경제도시 성동구를 만들어나가겠다"고 밝혔다.

  • 성동저널은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2299-7770
  • ▶ 이메일 press@seongdongnews.com
  • ▶ 카카오톡 @성동저널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