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인터뷰] 정원오 성동구청장 “2020년 더 큰 변화의 바람 기대하세요”
[인터뷰] 정원오 성동구청장 “2020년 더 큰 변화의 바람 기대하세요”
  • 박문규
  • 승인 2019.12.30 1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
인터뷰하고 있는 정원오 성동구청장
인터뷰하고 있는 정원오 성동구청장

[성동저널 윤종철 기자] 올해 성동구를 돌아보면 ‘스마트 포용 도시’라는 새로운 역사를 시작한 해로 봐도 무방해 보인다.

올해 1월 스마트포용도시국과 시책추진과를 신설한 이후 ‘성동형 스마트횡단보도’, ‘지자체형 분석 플랫폼’, ‘구립 어린이집에 스마트체육관 확충’, ‘ICT 돌봄서비스’, ‘베이비라이트’ 등 구 곳곳에는 크고 작은 ‘적정기술’이 속속 등장했다.

한 초등학생이 정원오 구청장에게 보낸 감사 편지에는 “뚝딱뚝딱 안전한 인도가 생겼다”며 “성동구에는 알라딘의 요술램프가 있는 것 같다”고 표현했을 정도다.

1년 전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스마트 포용 도시’를 내밀며 “내년 성동구의 변화를 기대해 달라”는 정 구청장의 말이 이제는 보다 명확해져 보인다.

실제로 성동구는 올해 서울시 ‘생활현장 스마트시티 특구’ 선정, 국토교통부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구축’, ‘스마트시티 테마형 특화단지 공모사업’ 등 대단위 공모사업에도 선정됐다.

이는 전국 자치구에서도 유일한 사례로 내년 사업들이 본격 추진되는 만큼 그 기대는 더욱 높아질 수밖에 없다.

특히 내년 구 예산은 올해보다 500억이 증가한 5574억원으로 스마트 시티와 함께 일자리, 교육, 복지 등 포용도시를 위해서도 골고루 분배될 예정이다. 

새해를 맞아 본지와 다시 마주한 정 구청장도 “내년 한 해도 안전한 삶터, 가장 풍요로운 일터, 가장 행복한 쉼터로 살기 좋은 성동구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며 “올해보다 더 큰 변화의 바람을 기대해 달라”고 강조했다.

한 해를 마무리하고 새해를 맞는 소감은.

2020년은 흰 쥐의 해로 쥐는 본래 부지런하고 영리해 재물과 풍요를 상징하는데 그 중에서도 흰 쥐는 특히 지혜로워 무리 중 으뜸이 된다고 한다. 이러한 좋은 기운이 구민 여러분께 널리 충만하길 바라며 어느 해보다 넉넉하고 윤택한 한 해가 되기를 소망한다.

올해는 민선7기 비전인 ‘스마트 포용 도시’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 매진해 왔던 해다. 스마트한 기술을 기반으로 포용의 가치를 더해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 내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이같은 노력으로 성동구는 따뜻하고 안전한 도시, 출산율 1위 예비맘들이 선택한 도시, 일하는 즐거움으로 활력을 얻는 도시, 누구나 평생 배움의 기쁨을 누리는 도시라는 수식어가 됐다.

새해에도 구민 모두가 성동에 사는 것을 자랑스럽게 느낄 수 있도록 역동적인 변화와 발전상을 선보여 ‘내일이 더욱 기대되는 도시’로 만드는 데 힘쓰겠다. 함께 해주길 바란다.

지난 10월 30일 열린 제3회 소셜벤처 엑스포에 참석한 정원오 성동구청장
지난 10월 30일 열린 제3회 소셜벤처 엑스포에 참석한 정원오 성동구청장

올해 ‘스마트포용도시’ 추진 성과는.

올해는 새로운 도시 비전인 ‘스마트 포용도시’ 실현을 위해 그에 부합하는 세부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기반을 탄탄히 하는 데 힘써 왔다.

주요 성과로 올해 성동구는 서울시 생활현장 스마트시티 특구로 선정된 데 이어 국토교통부 스마트시티 통합플렛폼 구축과 스마트 시티 테마형 특화단지 공모사업에도 선정되면서 올해만 3가지 대단위 공모사업에 선정됐다. 이는 자치구로서는 전국 유일한 사례다.

스마트기술을 활용한 세부적인 사업들도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먼저 성동구청 앞 횡단보도와 무학여고 교차로 등 2개소에는 ‘성동형 스마트횡단보도’가 완료돼 시범운영 중에 있다.

이곳에는 집중조명과 정시선 위반차량 안내을 위한 차량번호 자동인식, 음성안내, 바닥신호등 등 다양한 스마트 기술이 접목된 것으로 연내 총 12개소가 조성될 계획이다.

특히 스마트도시 통합운영센터와 연계해 원격제어, 빅데이터 분석, 교통관련 데이터 자동 수집과 상시 모니터링도 가능하다.

실제로 1개월 간 시범운영 기간 중 지난 8월 마지막 한주동안 정지선 위반 차량은 일평균 445대였지만 9월 마지막 한 주 동안 정지선 위반 차량은 일 평균 99대로 77.8%나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3월 출범한 성동구 빅데이터센터에서는 전국 최초로 ‘지자체형 분석 플랫폼’도 구축해 어린이 안전사고 및 쓰레기 무단투기 등 데이터를 분석해 정책에 반영해 나가고 있다.

이 밖에도 국공립어린이집 내 스마트체육관 40개소 확충, 인공지능 스피커를 활용해 홀몸어르신, 장애인 등 돌봄 대상의 이상 유무를 살피고 말벗 기능 등을 하는 사회적 약자 ICT 돌봄서비스 사업, 임신부가 버스에 탑승하면 자동으로 알려주는 ‘베이비라이트’ 시스템 등 시마트케어 복지 시스템도 주목할 만한 성과라고 생각한다.

내년에도 이같은 선도적인 정책을 추진해 모든 도시가 지향할 도시의 새 모델을 만들어 나가겠다.

내년 예산 편성도 확정됐다. 중점을 둔 부분은.

2020년도 예산의 총 규모는 올해보다 500억이 증가한 5574억원이다.

먼저 일하고 싶은 구민들이 누구나 자립의 기회를 누릴 수 있도록 민선7기 3만개 일자리 창출 로드맵과 연계해 2020년 7500개의 맞춤형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현재 50개 지식산업센터 3800여개 입주 기업이 2022년까지 66개 센터, 5700여개 기업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유수의 중견기업을 적극 유치해 기업하기 좋은 도시로의 기반을 굳건히 다져 성동구의 미래 기반을 쌓아가겠다.

미래 인재 육성을 위한 학교 교육경비도 서울시 최고 수준인 60억원으로 확대 편성했다.

학교 시설 개선은 물론 방과 후 프로그램, 학교별 특화사업 등에 지원함으로써 구의 교육경쟁력을 높일 예정이다.

특히 지난 5일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2020년부터 2023년까지 다시 한번 교육특구로 재지정되는 쾌거를 거둔 바 있다.

2023년까지 사업추진에 503억원을 투자해 명품 교육도시 성동을 만들어 가고 구민 모두 평생 배움의 기쁨을 누리는 평생학습도시 기반도 강화해 나갈 생각이다.

구민 모두가 복지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돌봄SOS 센터’ 운영, 구립어린이집 지속 확충, 성동형 초등돌봄센터 아이꿈누리터 확충, 성동구 육아종합지원센터 설치를 마무리 짓고 공동육아방을 운영하는 등 돌봄의 손길이 미치는 곳에는 한 사람의 예외도 없도록 힘쓰겠다.

내년에 시행할 새로운 정책을 소개한다면.

내년에는 성동구에 더 큰 변화의 바람이 불어올 것이라고 자신한다. 꿈꾸는 대로 이루어진다는 말이 있듯이 강한 의지를 갖고 도약할 생각이다.

먼저 서울 동북권의 중심지인 왕십리는 4차 산업혁명기술을 통해 미래형 IOT 버스정류장, 종합교통정보시스템 등과 함께 도심 속 휴식과 문화를 즐길 수 있는 스마트 도시의 메카로 재탄생하게 될 것으로 생각한다.

또한 LED 바닥 신호등, 음성안내 장치 등을 갖춘 스마트 횡단보도를 확대하고 소방차 진입로 시스템 구축으로 화재 등 각종 재난에 신속하게 대응하는 한편 스마트도시 통합운영센터의 CCTV 모니터링 활도을 통해 범죄로부터 주민을 안전하게 지킬 것이다.

또 성수동은 젊은 사회적기업가들이 모여들며 고용노동부, 중소벤터기업부 등이 투자에 나서고 있다. 전국 최대 규모으 사회적경제 생태계가 구축되고 있다.

올해 22억5000만원의 임팩트 투자와 대형유통사 등의 비즈니스 투어 등을 이끌어 낸 제3회 소셜벤처 엑스포 등 주요 성과를 바탕으로 내년에도 성공적인 4회 행사 개최 및 청년 소셜벤처 기업의 성장 지원을 이뤄갈 것이다.

또한 지식산업센터 입주기업에 대한 차별화된 육성 정책, 유수의 중견기업을 적극 유치해 기업하기 좋은 도시로서의 기반을 굳건히 다지는 한편, 우리나라 경제 활성화에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

금호ㆍ옥수지역은 관내 12세 이하 인구 비율이 가장 높은 지역이다. 최근에는 이러한 지역적 특성을 바탕으로 ‘2020년 생활 SOC 복합화 사업’으로 ‘성동맘&키즈복합문화센터’ 건립이 최종 확정됐다.

금호동 난계로에 가족과 아이가 함께 이용할 수 있도록 건물 내 복합화 10종 시설인 생활문화센터, 공동육아나눔터를 비롯해 어린이미술체험실, 키즈카페, 별자리체험실 등이 조성될 예정이다.

마장, 사근, 송정, 용답지역에도 다양한 형식의 도시재생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마장동의 마장축산물시장과 함께 하는 시장연계형 도시재생, 사근동은 주거지지원형 도시재생으로 마을호텔의 수익모델을 구성해 갈 예정이다.

또한 자동차유통산업의 구심점인 용답동(장안평) 도시재생, 서울형 골목길 재생, 용답상가시장 일대를 연계한 시장과 마을 연계형 도시재생 등 3가지 모델이 진행되고 있는 용답동, 근린재생형 도시재생 및 골목길 재생이 함께하는 송정동까지 각 동별 특색을 살려 롤모델로 만들어 가겠다.

이 밖에도 워킹스쿨버스와 교통안전지킴이 사업을 지속 추진하는 것은 물론 내년까지 초등학교 통학로 주변에 과속단속카메라 8개를 추가로 설치해 전 학교에 사각지대 없는 어린이 교통 환경도 조성하겠다.

옥수빗물펌프장, 뚝섬유수지, 마장축산물시장에 공영주차장을 확충하고 거주자우선주차IoT 주차공유시스템도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지난 10월7일 열린 성동 스스로 부모학교에 참석한 정원오 성동구청장
지난 10월7일 열린 성동 스스로 부모학교에 참석한 정원오 성동구청장

성동구민과 독자들에게 한 마디.

민선6기 첫 성동구청장 직을 맡은 이후 5년이라는 시간이 지났는데 첫 단추를 끼웠던 사업들이 하나 둘 큰 결실을 맺으면서 대내외적으로 괄목할 만한 역동적인 성장을 이뤄내고 있다.

‘마용성’ 이라는 신조어가 생길 정도로 서울에서 발전가능성이 높은 도시로 손꼽히고 있으며 성동 고유의 특색과 매력을 선보이며 ‘한국의 브루클린’으로도 불린다.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2년 연속 최우수기관 선정, 정부혁신평가 대통령상 수상에 이어 기초단체 최초로 ‘대한민국 지식대상’ 대통령상도 수상하는 등 일 잘하는 지방정부로 인정받고 있다.

구민의 삶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쉼 없는 고민과 노력이 성동구의 이름 앞에 ‘최고’라는 수식어를 만들어 준 것이라고 생각한다.

2020년 한 해도 무엇보다 ‘사람’이 중심이 되는 도시 ‘다 함께 잘 사는 도시’가 되기 위해 해 내야 할 일들도 많이 있다. 

어느 때보다 발전가능성이 높은 도시로 주목받고 있는 만큼 이러한 변화의 흐름을 놓지 않고 한 단계 더 도약하면서 미래의 완성도를 높여나가겠다. 기대해 주시고 항상 함께 해 주시기를 당부드린다.
 
 

 

 

  • 성동저널은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2299-7770
  • ▶ 이메일 press@seongdongnews.com
  • ▶ 카카오톡 @성동저널
성동저널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성동저널
연락처 : 02-2299-7770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001-127703
예금주명 : 안병욱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