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기획] 성동구 '고령화 정책' 세계가 인정... '복지서비스' 분야도 벤치마킹 줄이어
[기획] 성동구 '고령화 정책' 세계가 인정... '복지서비스' 분야도 벤치마킹 줄이어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0.06.19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동구형 ‘효사랑 건강주치의’ 사업... 국내 유일 ‘UN공공행정상’ 수상
치매어르신 실종예방ㆍ독거어르신 인공지능스피커 등... 스마트 정책 선도
서울시 ‘긴급재난생활비’ 빅데이터 분석... 1만8074명 위기관리군 발굴
효사랑 주치의 사업에 대해 브리핑을 하고 있는 정원오 성동구청장
효사랑 주치의 사업에 대해 브리핑을 하고 있는 정원오 성동구청장

[성동저널 윤종철 기자]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그 어떤 도시보다도 역동적인 도시다.

지난 민선 6기 일자리 정책과 젠트리피케이션 방지 정책 등 겁 없는 도전은 3만여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성수동을 뜨는 동네로 만들면서 마용성(마포ㆍ용산ㆍ성동)이라는 신조어까지 만들어 냈을 정도다.

민선 6기 이같은 경제 정책에 이어 민선 7기에는 ‘스마트 포용도시’를 전격 선언했다.

4차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구민 모두가 스마트 기술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는 취지다.

실제로 구는 지난 2년 각종 스마트 아이디어 찾고 이를 적극적으로 시범 운영해 나가면서 도시 변화를 주도해 나가고 있다.

성동형 스마트 횡단보도에서부터 지능형 종합돌봄서비스, 치매 어르신 위치 추적 ‘스마트 인솔(Insol)’, 무인건강관리부스 ‘유헬스존(U-Health Zone)’, 경찰과 구청의 CCTV 컬래버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구축 등이 대표적인 사례들이다.

최근에는 ‘코로나19’ 지역 확산을 물리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모바일 전자명부’ 시스템도 개발해 전 세계의 이목을 받기도 했다.

이는 현재 감염병이 지역으로 확산되고 있는 수도권 주요 도시를 중심으로 자리를 잡아 가고 있는 중이다.

복지서비스 분야에서도 구는 다양한 ‘스마트 아이디어’를 적용하고 있는 가운데 그 시범 사업들이 성공적으로 정착되고 있다.

특히 ‘고령화 정책’의 경우 공공행정의 노벨상이라고도 불리는 세계 최고의 권위의 상을 수상하면서 다시 한번 전 세계 193개 UN 회원국에 ‘성동구’ 라는 이름을 확실하게 박아 넣었다.

‘효사랑 주치의’ UN공공행정상 수상

성동구의 고령화 정책인 ‘효사랑 건강주치의’ 사업이 세계 최고 권위의 상인 ‘UN 공공행정상(UN Public Service Awards, UNPSA)’을 수상하며 전 세계의 주목을 받게 됐다.

‘UN 공공행정상’은 5개 공공행정 분야에 세계 5개 대륙별로 출품한 정책을 대상으로 세 차례의 엄정한 심사를 거쳐 분야마다 대륙별 한 국가만 수상할 수 있는 상이다.

세계 공공행정 분야에 있어 최고 권위의 상으로 수상국도 많지 않아 공공행정분야 노벨상으로도 알려져 있다.

특히 올해에는 전 세계 국가 중 단 7개 국가에서만이 수상한 가운데 ‘성동구’가 포함해 의미를 더했다.

한편 성동구는 지난해 11월 공모신청서를 접수했고, 그 중 ‘효사랑 건강주치의(HYO Policy)’가 아시아태평양지역의 ‘포용적이고 균등한 서비스 전달’ 분야에서 세계를 대표하는 우수 정책으로 선정 됐다.

‘효사랑 건강주치의’ 사업은 다른 문화권에서는 쉽게 찾아볼 수 없는 대한민국만의 차별화된 문화적 특성에 맞췄다는 점에서 특히 주목 받았다.

스스로 건강관리가 어려운 75세 이상 어르신을 의사와 간호사가 직접 집으로 찾아가 건강관리에 나서며 민ㆍ관 연계를 통해 질병관리, 치매ㆍ우울평가, 의료비 등을 지원하는 선제적인 의료복지서비스다.

효사랑 의사 5명이 신규등록 대상자 모니터링, 건강고위험 어르신 집중 방문 진료를 맡고, 각 동별 효사랑 간호사 17명이 75세 이상 어르신 대상 기초 평가 및 방문 건강관리를 진행한다.

현재 5월말 기준 성동구 75세 이상 어르신 37%(6983명)가 서비스를 제공받고 있으며 참여자의 95%가 매우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구는 인구 고령화에 따른 복합만성질환 발병 및 노인의료비 부담 증가에 따른 75세 이상 노인의 의료사각지대 발생에 주목했다.

맞춤형 공공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해 17개 전 동 주민센터에 건강이음터를 설치하고, 2017년 9월 전국 최초로 효사랑 주치의 제도를 도입했다.

2019년부터는 한양대학교 병원 등 지역 내 의료기관과 업무협약으로 ‘퇴원 후 환자관리’까지 확대ㆍ운영하고 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우리 구의 다양하고 혁신적인 정책들이 구민들에게는 자부심과 감동을 주었고, 더 나아가 전 세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이번 수상은 대한민국이 코로나 대처로 국가적 위상을 높이고 있는 이 시기에 미래사회를 향한 공공행정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고 전했다.

이어 “193개 UN 회원국에 ‘성동구’라는 대한민국의 지방정부 이름을 알릴 수 있는 영광스러운 기회가 됐다”며 “앞으로도 저를 비롯한 1300여 명의 성동구 직원 모두는 주민의 안전과 건강,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4월 SK텔리콤과 추진한 행복 커뮤니티 사업 ICT돌봄 서비스 협약
지난해 4월 SK텔리콤과 추진한 행복 커뮤니티 사업 ICT돌봄 서비스 협약

‘스마트 건강’ 돌봄 서비스도 구현  

성동구는 스마트 기술을 활용한 어르신 돌봄 정책 서비스 구현에도 힘을 쏟고 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언텍트 시대를 맞아 지난해 4월 성동구가 SK텔레콤과 협약을 맺고 추진한 인공지능 돌봄서비스 ‘행복커뮤니티사업’은 다시 한 번 주목받고 있다.

이 서비스는 독거어르신 등 500가구에 AI(인공지능) 스피커를 설치하고 어르신들이 ‘살려줘’ 등을 외칠 경우 위급상황으로 자동 인지하고 관련기관에 연결되는 방식이다.

사회적 거리 두기가 길어지며 ‘코로나블루’를 겪는 어르신들의 마음까지 세심히 돌보면서 외로움을 해소하는데도 큰 역할을 했다는 평가다.

이 밖에도 구는 최근 치매어르신과 발달장애인의 실종 예방을 위해 GPS 위치추적 기능이 있는 신발깔창 ‘스마트 인솔(Insol)’을 개발ㆍ보급했다.

치매를 앓는 어르신들이 다른 물건은 놓고 다가더라도 신발은 신고 나간다는 데서 착안했다.

대상자가 안전구역을 벗어나면 ‘성동구 스마트도시 통합운영센터’에 긴급알람이 울림과 동시에 총 3181대의 CCTV가 신발 깔창에 탑재된 어르신의 위치정보를 파악하게 된다.

이는 경찰서와 즉시 연동돼 긴급구조에 나서게 된다. 보호자가 앱(APP)을 설치하면 언제든지 대상자의 이동경로와 활동범위 등도 확인할 수 있다.

건강ㆍ복지 사각지대도 ‘스마트기술’ 활용

지난 4월 성수보건지소에 설치된 무인건강관리부스 ‘유헬스존(U-Health Zone)’도 정보통신기술(ICT)을 이용한 건강관리서비스로 인기가 높다.

병원에 방문하기 어려운 주민들이 아무 때나 들러 건강상태를 측정하면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등의 측정결과와 맞춤형 건강 가이드가 실시간으로 스마트폰에 전송된다.

만성질환예방관리 등 평소에도 스스로 건강을 돌보는 시스템으로 정착시키는 게 목표다. 하반기 성동구 보건소에도 추가 설치된다.

구는 복지사각지대 발굴에도 스마트 기술을 적극 활용했다.

송정동에 거주하고 있는 박 모씨(63세, 남)가 스마트 기술을 활용해 발굴된 사례다.

박 씨는 과거 택시운전을 하면서 생계유지를 했지만 최근 경기 악화로 인해 실직상태가 이어지면서 국민연금으로 어렵게 생활해 왔다.

동 주민센터에서는 박 씨에게 기초생활수급자 신청과 자활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안내했다.

박 씨는 “자녀들과 연락이 끊긴지 꽤 됐고 여기 저기 전전하며 사느라 생계도 막막했다”면서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가 떨어질 때쯤 동 주민센터에서 먼저 복지제도에 대해 안내해 줘 가뭄에 단비같이 너무 반가웠다”고 말했다.

이 사례는 주민이 신청하는 재난 긴급생활비 신청 데이터를 성동구빅데이터센터가 분석해 복지 사각지대를 찾아낸 것이다.

구는 6월 1일 기준 총 13만5712가구 중 48%인 6만6366가구가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를 신청했고 이중 75%인 5만393가구가 적합판정으로 지원을 받았다.

데이터에 따르면 전체 가구 수 대비 1인 가구 비율이 41%로 혼자 사는 사람들의 비율이 높았다.

또한 1인가구의 신청이 전체 신청자의 44%로 이 중 소득이 전무한 가구도 1만113명으로 전체 신청자의 15%를 차지했다.

연령대별로는 소득이 전무한 1인 가구 중 40~60대가 45% 이상으로 나타나 최근 사회적 이슈가 되는 중ㆍ장년 1인가구의 경제적 문제로 인한 고독사와도 연결될 수도 있음을 확인했다.

이에 구는 소득이 전무한 1인 가구 1만113명을 포함한 법정차상위기준인 중위소득 50% 기준안에 드는 1인 가구 1만8074명을 위기 관리군으로 지정했다.

전수조사를 통해 이들 중 여름철 일거리가 감소되거나 코로나로 인해 생활이 어려워진 분들을 집중 발굴해 지원한다.

구 관계자는 “10일부터 각 동 주민센터의 전수조사가 시작됐고 기존의 복지 혜택을 몰라서 받지 못했던 1인 가구들이 속속히 파악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구는 전수조사를 위해 ‘우리동네돌봄단’ 18명을 신규 채용했고, 주민 명예사회복지공무원 ‘주주살피미’, 복지통반장 등이 나서기로 했다.

이들이 생활 및 주거실태를 확인하면 복지담당공무원이 유선이나 우편 등을 통한 1대 1 비대면 접촉으로 기초생활수급 및 차상위지원 등의 공적급여에 대해서도 안내한다.

특히 코로나19 장기화로 위기가구 발굴 및 조사방법에 대해 대면교육의 어려움을 보완하기 위해 관련 자료들을 동영상으로 제작해 배포함으로써 발굴에 직접 참여하는 복지통반장 외에 일반주민들도 위기가구를 찾을 수 있도록 홍보할 예정이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이 모바일 전자명부 인증을 하고 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이 모바일 전자명부 인증을 하고 있다

서울시 최초 ‘가사돌봄 서비스’ 무료 지원

6월부터는 성동구 내 거주하는 고위험을 비롯해 다자녀와 직장인 임신부 가정을 위해 서울시 최초로 ‘가사돌봄 서비스’도 무료로 제공한다.

성동구는 30~39세, 40~44세의 출산율이 서울시 25개 자치구 중 1, 2위로, 만 35세 이상 고령 임산부의 비중이 높다.

고령 임신부의 경우 당뇨병, 고혈압과 같은 임신 합병증 발생 및 유산의 가능성이 높아 출산 전 건강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한 직장인 임신부의 경우 가사와 직장생활 병행의 부담으로 유산비율이 2006년 8.7%에서 2015년 24.5%로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구는 고위험 임신부뿐 아니라 다자녀 가정과 직장인 임신부들의 건강한 출산을 돕기 위해 ‘임신부 가사돌봄 서비스’ 무료지원에 나섰다.

‘가사돌봄 서비스는’ 가사 관리사가 임신부 가정에 방문해 청소, 세탁 등의 기본적인 가사서비스를 제공하고, 임신부 식사 제공, 위급 시 병원 동반 등의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지원대상은 성동구에 6개월 이상 거주한 고위험군 임신부, 다태아 임신부, 장애인 임신부, 다자녀가정(첫째아 이상) 임신부, 직장인 임신부이다.

서비스는 하루 4시간씩 총 4회까지 지원되며 연속 사용을 원칙으로 한다. 신청은 진단서, 재직증명서 등 확인 서류를 구비해 거주지 동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하면 된다.

구 관계자는 “직장인과 다자녀 가정까지 포함해 이렇게 광범위한 임신부들을 대상으로 가사돌보미 무료지원에 나선 것은 성동구가 최초다”며 “출산율 향상을 위해 구에서 전격 2억2000여만 원의 예산을 편성해 적극적인 임신부 보호에 나선 것이다”고 말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아이를 임신하는 것부터 건강하게 출산하는 과정까지 아이를 잘 낳게 하는 것 또한 저출산 극복을 위한 대책이다”며 “이번 지원으로 지역 내 1000여 임신부 가정이 지원을 받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전했다.

  • 성동저널은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2299-7770
  • ▶ 이메일 press@seongdongnews.com
  • ▶ 카카오톡 @성동저널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