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정원오 성동구청장 “집단감염 매우 위중... 모든 공권력 동원 필요”
정원오 성동구청장 “집단감염 매우 위중... 모든 공권력 동원 필요”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0.08.24 12: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원, 천안, 대전 등 거점도시 다발적 발생... 전수 조사 전혀 안돼"
"가족 등 가까운 사람이 함께 전염... 가족 등이 강하게 권유해 줄 것"
정원오 성동구청장 등 자치단체장들이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 등 자치단체장들이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성동저널 윤종철 기자] 정원오 성동구청장이 최근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는 서울 성북 사랑제일교회 및 8·15 광화문 집회와 관련해 적극적인 검사 권유를 강력히 요청하고 나섰다.

특히 정 구청장은 “감염 발생의 원천적인 차단을 위해 모든 공권력을 동원해야 한다”며 “지자체도 진단검사 이행을 위한 행정명령을 발동할 예정이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정 구청장은 21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염태영 수원시장, 황명선 논산시장, 곽상욱 오산시장과 함께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기자회견에 참석해 이같이 호소했다.

이 자리에서 정 구청장은 “현재 확진자 발생 사례를 살펴보면 아직 검사를 받지 않은 광화문 집회 참석자로 인한 감염 확산이 우려된다”며 “문제는 가족 등 가장 가까이에 있는 사람들이 함께 전염되고 있다는 것”이라고 우려를 전했다.

그러면서 “집회 참석자는 자발적으로 검사에 응하고, 만약 그렇지 않다면 가족이나 지인들이 강하게 권유하여 검사를 받도록 해야 한다”며 “이는 국민 자신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과도 직결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정 구청장은 “지자체 차원에서도 집회 참석자를 파악하기 어려워 방역 조치 등 대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K-방역의 핵심은 추적과 검사 그리고 치료다. 그 핵심 중 하나인 추적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그는 “감염 발생의 원천적인 차단을 위해 모든 공권력을 동원해 교인 및 집회 참석자 명단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검경의 협조가 필요하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한편 성동구는 지역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성북 사랑제일교회 및 광화문 집회와 관련된 주민은 의무적으로 가까운 선별진료소에서 코로나19 검사를 받도록 하는 진단검사 이행 행정명령을 내릴 예정이다.

이날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발표문에 따르면 성북구 사랑제일교회 교인들이 다수 참여한 것으로 알려진 8·15 광화문 집회 이후 지역 사회 감염 상황이 심각하게 전개되고 있다.

이미 수원, 부천, 용인, 천안, 대전, 충주 등 주요 거점도시에서도 확진자들이 다발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협의회 자체조사에서 파악됐다.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는 “이 과정에서 사랑제일교회 측에서 참석자 명단을 공개하지 않아 자진신고, 본인 진술, 행사 인솔자 협조 등을 통한 일부 검사로 인해 전수조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며 “이후 언제, 어디서 대규모 감염이 계속적으로 발생할지 모르는 매주 위중한 상황에 있다고 판단된다”고 밝혔다.

이어 “교인 및 참가자들이 자진신고 등을 하지 않고 2차 감염을 일으켰을 경우 지방자치단체는 법적 조치와 배상청구 등 강력한 조치를 취할 것”이며 “정부는 이와 관련한 행정명령을 발동해 조속한 자진신고와 검사 및 격리를 하도록 모든 조치를 취해줄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 성동저널은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2299-7770
  • ▶ 이메일 press@seongdongnews.com
  • ▶ 카카오톡 @성동저널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