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어린이가 안전한 도시'... 성동구, '국무총리상' 수상
'어린이가 안전한 도시'... 성동구, '국무총리상' 수상
  • 백진아 기자
  • 승인 2021.12.27 12: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3월 경수초등학교 통학길 안전점검을 하며 등교하는 초등학생과 인사를 나누는 정원오 성동구청장
지난 3월 경수초등학교 통학길 안전점검을 하며 등교하는 초등학생과 인사를 나누는 정원오 성동구청장

[성동저널 백진아 기자] 성동구(구청장 정원오)가 전국 기초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한 ‘어린이 안전대상(이하 안전대상)’에서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전신주 이설, 성동형 리빙랩, 워킹스쿨버스, 스마트 쉼터,스마트횡단보도 성동형 사업 등 적극적이고 혁신적인 사업들이 성과를 내고 있다.

특히 이번 수상으로 구는 전국 최초 어린이·청소년 생명안전 보호에 관한 조례와 서울시 최초 성동구 초등학생 방과후 돌봄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인증(‘18) 등 단단한 제도 기반을 마련했다는 평가다.

행정안전부와 내일신문이 공동주최하는 안전대상은 안전대책 및 제도개선 등 어린이 안전을 위해 마련된 기반, 어린이 안전문화 확산 및 사업실적 등 서면조사와 함께 현장실사 및 발표 등 엄격한 기준에 의거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특히 교통사고 등 어린이 안전사고에 대한 현황(‘17~’19년)을 정확한 통계에 의거 조사해 어린이 안전에 대한 정책이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는지에 대한 정책효과도 함께 판단한다.

구는 이미 2016년과 2018년에도 안전대상에 국무총리상을 수상한 바 있으며 민선 7기에서도 최우선으로 구민의 안전과 행복을 강조하며 그 시작을 내딛은 바 있다.

한편 구는 전국 최초로 한전과 KT간 통행불편을 초래하고 안전을 위협하는 전신주 이설 협약을 추진하며 2023년 150기 이설을 목표로 지난해 도합 60기에 이르는 전봇대를 정비했다.

또한 ’성동형 리빙랩‘을 통해 학교통학로별 맞춤형 솔루션을 진행하기도 했다.

올해는 성동구 전 지역 총 175개소 어린이보호구역 내 무인교통단속카메라를 설치하고 초등생 등하교시 동행하는 ’워킹스쿨버스‘를 운영, 어린이보호구역도 어린이집과 유치원까지 범위를 넓혀 총 49개를 확충했다.

온종일 돌봄교실 ‘아이꿈누리터’ 운영과 함께 2017년부터는 별도 가입절차 없이 성동구민이면 누구나 수혜대상이 되는 자전거 보험가입도 추진했다.

올해 지역 내 전체 21개의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옐로카펫 설치를 완료한 구는 지난해 11월 어린이보호구역 내 모든 시설물을 눈에 띄는 안전색으로 도색하고 과속단속카메라와 과속경보시스템 등을 설치한 ‘성동형 옐로스쿨존’을 시범 조성하는 등 교통안전에 대한 적극적인 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전국 최초로 선보인 ‘성동형 스마트 횡단보도’와 어린이, 노약자 등 교통약자를 미세먼지·폭염·한파로부터 보호하는 성동형 스마트 쉼터‘와 함께 스마트 CCTV 영상관제시스템, 지자체형 빅데이터 분석플랫폼 구축 등 똑똑한 기술로 어린이 안전보행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같은 노력으로 구는 지난 2017년부터 2019년까지 3년간 서울시 내 보행자 교통사고 발생 건수는 서울시 25개 자치구 중 가장 적은 수치를 나타냈다.

실제로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분석시스템(TAAS)에 따르면 서울시 내 보행자 교통사고 발생건수는 총 30,123건으로 이 가운데 서울 성동구는 총 738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했다.

구는 앞으로도 적정기술을 활용한 정책도입과 함께 민관의 적극적인 협력으로 어린이 안전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안전은 가장 우선시해야 할 우리의 책무”라며 “이번 수상은 구만의 노력만이 아닌 많은 분들의 참여로 이뤄낸 성과로, 앞으로도 어린이가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성동저널은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2299-7770
  • ▶ 이메일 press@seongdongnews.com
  • ▶ 카카오톡 @성동저널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