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성수노동회관' 건립될까?... 성수노동회관추진위, 건립준비 박차
'성수노동회관' 건립될까?... 성수노동회관추진위, 건립준비 박차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2.06.21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수노동회관 건립을 위한 추진위가 본격 활동을 시작했다.
성수노동회관 건립을 위한 추진위가 본격 활동을 시작했다.

[성동저널 윤종철 기자] "점심 먹고 쉴 데가 없어요. 그냥 땅 바닥에 누워서 쉬거든요... 노동자들이 쉴 수 있는 휴게실 같은 게 있으면 좋겠어요"(영세사업장 노동자)

"지난 여름에는 빨래방에 앉아 있었어요. 500원인가 넣으면 에어컨이 나오니까... 더울 때, 그리고 제일 추울 때 우리 좀 있을만한 조그만 장소가 없을까요"(이동 노동자)

성동구내 '성수노동회관' 건립이 수면위로 떠오르고 있다.

최근 중앙정부는 물론 지자체 차원에서도 공공이 책임지는 지역 노동복지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지역 노동자들도 공간이 부족하다는 목소리 역시 커지고 있다.

성동구의 경우에도 시민, 노동단체 대표들이 지난 1월 성동지역경제혁신센터 2층에 성수노동복지회관건립추진TF 사무실을 마련하고 구청과 협력, 성수노동복지회관 건립 추진위(대표 김태을, 황긍준) 활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추진위에 따르면 현재 성동구의 2020년 기준 전체 사업체 수는 4만1406곳에 종사자는 19만6064명에 달한다.

이중 성수동에 약 45.9%(1만3000개)가 집중돼 있으며 종사자 수만도 58.3%(10만3871명)에 이른다.

구체적으로는 5인 미만 사업체 수가 82%, 50인 미만은 99%를 차지하고 있다. 이런 현실은 기업복지의 사각지대 해소와 지역차원의 복지확대가 절실함을 보여준다.

이에 추진위는 성수노동회관을 건립해 이들 노동자들을 위한 다양한 업무를 통해 노동 환경을 개선해야 된다는 설명이다.

주요 기능으로는 ▲법률, 일자리, 금융, 건강 등 상담(교육)서비스 ▲산업보건 및 공공위생 기능(작업복 세탁, 탈의실, 샤워실 등) ▲쉼터 기능(탕비실, 수면실, 공구보관함, 여성노동자 쉼터 등) ▲문화복지 지원 및 교류 기능(작은 도서관, 모임공간 마련 등) ▲마을공동체 등 지역사회 연계 활동 지원 등을 제안한다.

앞으로 추진위는 성수노동복지회관 추진기구를 노동시민사회단체로 확대하는 한편 조례제정, 재원확보, 정부지원방안 마련을 위한 TF팀을 가동하고 구청장을 비롯한 지역 국회의원과 시구의원들과도 간담회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성수노동회관 건립 추지위원회가 서명운동을 시작했다.
성수노동회관 건립 추진위원회가 서명운동을 시작했다.

특히 성동시민연대, 성동구 청년교류사업단, 노동시민사회단체 대표자회의, 건강한일터 안전한성동 네트워크, 마을과 일터가 함께하는 '우리동네 성수다방' 등 노동, 시민사회단체와도 네트워크 활성화를 이어 갈 예정이다.

추진위 김태을 대표는 “성수지역은 서울 동북권의 주요 산업지역이지만 국가 지원책이 미흡하고 근로조건이 낙후되어 있다”며 “성동구민들의 힘을 모아 구청과 협력해 반드시 성수노동복지회관을 건립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성수노동회관 건립은) 준공업지역인 성수동의 특성에 맞게 일터와 마을이 함께하는 도심형 공동체 활성화를 구현하는 새로운 시도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추진위는 지난 4월부터 성동노동회관 건립을 위한 온오프라인 구민 서명운동도 전개해 나가고 있다.

지난 4월 사업설명회와 서명운동 발대식에 이어 5월~8월 성수동, 왕십리 등에서 성동구를 생활권으로 하는 주민, 직장인을 대상으로 서명운동을 진행하고 있다. 

  • 성동저널은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2299-7770
  • ▶ 이메일 press@seongdongnews.com
  • ▶ 카카오톡 @성동저널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