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이태원 참사에 성동구 ‘생명안전배움터’ 재조명
이태원 참사에 성동구 ‘생명안전배움터’ 재조명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2.11.07 1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폐소생술 문의 일일 30통 이상... 11월 교육 마감
지진 및 선박탈출, 생존수영 등 안전체험 교육까지
안전교육 확대 운영... 올해 타 구민도 무료 체험 가능
성동생명안전배움터에서 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하는 모습
성동생명안전배움터에서 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하는 모습

[성동저널 윤종철 기자] 이태원 참사를 계기로 성동구(구청장 정원오)가 지난 2015년 서울시 자치구 최초로 설치한 ‘성동생명안전배움터’가 재조명을 받고 있다.

심폐소생술,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 하임리히법 등 상설 프로그램부터 지진 및 선박 탈출, 생존수영 등 체험교육까지 어떤 상황에서도 자신의 안전을 지킬 수 있는 안전교육 집합소가 되고 있다.

강성호 성동생명안전배움터 센터장은 “이태원 참사 이후 심폐소생술 문의가 폭발적으로 늘어나 하루에도 문의 전화가 30통 이상 이어지고 있다”며 “11월 교육은 거의 마감되었고 12월 교육은 신청가능 하다”고 전했다.

구는 앞으로 성동생명안전배움터의 안전교육을 더욱 확대하는 한편 타 자치구 구민들도 무료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기회를 나누겠다는 방침이다.

한편 ‘성동생명안전배움터’는 1층 214㎡ 규모로 접근성이 좋은 왕십리역 인근 마장동에 위치하고 있다.

갖가지 위험에 처할 수 있는 재난 상황에 따라 연령 및 대상별로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성인은 물론 5세에서 7세의 아동에서부터 초‧중‧고 학생, 기업 및 민간단체 등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교육이 진행중이며 올해만도 교육 참여자만 총 6308명에 달한다.

주요 안전교육은 심폐소생술, 자동심장충격기(AED) 사용법, 하임리히법 등 생명과 직결되는 위험에 대비한 상설 프로그램을 기본으로 누구나 편리하고 손쉽게 교육받을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엘리베이터 탈출과 같은 일상생활 속 위험한 상황에서부터 지진 및 선박 탈출 등 자연재해 대비 방법까지 다양한 체험교육도 실시하고 있다.

성동생명안전배움터에 참여한 학생들의 소화기를 이용한 화재진압 체험교육 모습
성동생명안전배움터에 참여한 학생들의 소화기를 이용한 화재진압 체험교육 모습

구는 이번 이태원 참사 사고와 관련해 심폐소생술 교육 문의가 줄을 잇고 있는 만큼 교육을 확대 운영하기도 했다.

먼저 11월 총 20회 예정이었던 교육은 총 34회로 확대 실시하며 12월에도 심폐소생술 교육 총 30회를 이어나갈 예정이다. 평일 1일 2회(오전 10시, 오후 2시), 회당 2시간 동안 교육이 운영된다.

특별히 올해까지는 범국민 안전체험 교육 활성화를 위해 성동구민 뿐만 아니라 관심 있는 타 지차체 구민들도 신청 가능 하다.

관심 있는 사람은 성동생명안전배움터 홈페이지나 전화(02-2286-6275,6087)로 문의하면 교육을 무료로 받을 수 있다.

이 밖에도 구 보건소에서는 매년 초‧중‧고등학교와 노인전문요양센터 등 관내 기관과 단체(20명 이상)의 신청을 받아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올해 51회 총 5465명에게 교육을 실시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생명안전배움터는 구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마련된 곳으로 체험을 통해 재난에 대비해 안전의식을 갖출 수 있도록 했다”며 ”서울시 자치구 최초의 지역형 종합 안전체험장을 통해 구민들이 어떠한 재난상황에도 안전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 성동저널은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2299-7770
  • ▶ 이메일 press@seongdongnews.com
  • ▶ 카카오톡 @성동저널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