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성동구, '기업하기 좋은 도시' 구축으로 일자리 8400개 창출
성동구, '기업하기 좋은 도시' 구축으로 일자리 8400개 창출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3.04.14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수동 전경
성수동 전경

[성동저널 윤종철 기자] 기업하기 좋은 도시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지역 여건과 산업구조에 맞는 특색 있는 일자리 사업들을 추진하기 위한 로드맵 ‘2023년 일자리대책 세부추진계획’을 발표했다.

구는 이번 계획을 통해 지역의 일자리 문제를 주도적으로 해결해 지속가능한 양질의 일자리, 상생형·맞춤형 일자리 8400개를 만들어 낸다는 포부를 보였다.

이번 일자리 대책의 주요 정책 방향은 ▲전통 제조업과 ICT 신산업의 동반 성장을 위한 스마트 혁신경제 기반 조성 ▲사회적기업·소셜벤처기업 등을 지원하는 사회적가치 실현 일자리 창출 ▲청년 취·창업 활성화 추진 ▲대상별 특성에 따른 맞춤형 일자리 지원 등으로 166개 세부사업을 집중 추진한다.

먼저 구는 성수동 중심으로 증가하는 지식산업센터를 지원하고 ICT와 융합한 신산업 성장을 위한 사업을 추진한다. ‘성수IT산업유통개발 진흥지구’의 용적률 인센티브와 취득세 감면을 활용한 IT산업과 연구개발업(R&D) 등을 집중 유치한다. 더불어 성수준공업지역 지구단위계획 수립 용역을 통해 성수동 일대를 서울을 대표하는 첨단 ICT 신산업의 메카로 육성할 계획이다.

지난 2022년 KOSIS 국가통계포털(2020년 기준)에 따르면 성동구의 사업체수는 41,582개로 전년도 28,343개에 비해 46% 증가했다. 이는 맞춤형 정책으로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고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지원한 결과다.

이와 더불어 구는 중소기업의 시장 판로개척을 위해 국내외 전시박람회 참가비 및 홍보·마케팅비를 지원하고,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 영세기업 등에 시중 금리보다 낮은 이율로 중소기업육성자금을 융자해주고 있다.

한편, 전국에서 가장 많은 소셜벤처의 집적지인 성동구에서는 기업의 질적 성장과 협업체계 구축을 위한 사업을 다양하게 추진할 계획이다. 전국 최초로 조성된 소셜벤처 임팩트 펀드 1호에 이어 지난해 50억원 규모의 2호 펀드인 ‘성동 ESG 임팩트 펀드’를 조성해 투자지원을 확대한다.

또한 소셜벤처 엑스포와 혁신경연대회 개최를 통해 기업가와 만남의 장을 마련하여 공유와 상생을 도모한다.

아울러 청년 일자리 활성화를 위해 드론 전문가 양성 사업 등 직업훈련을 통한 취업 연계 사업을 운영하며, 청년 창업가 양성은 물론 청년 취업지원 A to Z사업 등 청년의 취·창업을 지원한다. 올해는 구직단념청년 등 고립 청년을 발굴하고 상담 및 교육훈련 등을 지원하는 사업도 시작할 예정이다.

청년뿐 아니라 어르신, 중장년, 경력보유여성 등 대상별 맞춤형 취업지원 사업들을 실시해 누구도 소외되지 않고 안정적인 일자리와 소득창출 기회에 대한 접근성을 높일 계획이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경제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등을 위해 민생 경제의 밑바탕이 되는 일자리 창출과 고용 유지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며 “지속가능한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여 모두가 살기 좋은 행복한 성동구를 만드는데 앞장 서겠다”며 강한 의지를 밝혔다.

  • 성동저널은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2299-7770
  • ▶ 이메일 press@seongdongnews.com
  • ▶ 카카오톡 @성동저널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