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기획] 슬기로운 여름방학 생활..."성동에서 놀자"
[기획] 슬기로운 여름방학 생활..."성동에서 놀자"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3.07.28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차산업혁명센터 여름 특강…코딩·인공지능 미래기술 체험
8월말까지 서울숲 캠핑장 개장…‘가족과 함께 여름 숲속 나들이’
청소년 체험학습카드 지원금 10만원…다양한 체험활동 지원
서울숲 캠핑장 전경
서울숲 캠핑장 전경

[성동저널 윤종철 기자] 장마가 끝나고 본격적인 여름 방학 시즌이 시작됐다. 우리 아이들에게는 무더위를 잊고 진짜 여름을 즐길 특별한 시간이다. 그러나 사실 부모에게는 고민의 시간이기도 하다.

가까운 물놀이부터 다양한 즐길거리, 알찬 체험으로 아이들의 추억을 가득 채워보고자 많은 고민을 하지만 대부분 초극성수기 붐비는 워터파크에서 보내기 일쑤다.

올해는 이같은 고민 없이 도심에서 신나는 여름방학을 보낼 수 있는 특별한 프로그램이 마련됐다. 바로 성동구가 여름방학 기간 구민들을 대상으로 마련한 여름방학 체험 프로그램이다.

우선 구는 오는 8월 한 달 간 초등학교 4학년 이상을 대상으로 미래기술 특강을 진행한다. 코딩과 메타버스 기술, 증강현실, 드론체험 등 다양한 정보화 신기술을 체험할 수 있다.

성동 4차산업혁명센터에서는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인공지능과 가상현실을 체험할 수 있는 강좌를 운영한다.

성동구평생학습관에서도 가족 중심 원데이 특강과 청소년 인문교양 프로그램을 마련해 학생들의 유익한 방학 생활과 가족 간 건강한 여가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돕는다.

특히 구는 멀리 휴가를 떠나기 어려운 주민들을 위해 8월 말까지 서울숲 캠핑장을 운영한다. 가족이 모두 함께 도심 속에서 자연과 함께 다양한 생태 체험활동으로 힐링의 시간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구는 중학교 1학년 재학생 또는 13세 학교 밖 청소년 대상으로 제공하는 청소년 체험학습카드의 하반기 지원금을 기존 5만원에서 10만원으로 확대한다.

이를 통해 방학 기간 학생들이 더욱 다양한 체험활동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다. 어디를 가도 막히는 극성수기 가까운 도심에서 슬기로운 여름방학을 보내보는 것은 어떨까?

성동 상상 놀이한마당에 참석한 정원오 성동구청장
성동 상상 놀이한마당에 참석한 정원오 성동구청장

◆ 여름방학 4차산업 미래기술 특강

실내에서 보고, 즐기고, 체험하는 시간은 더위도 잡고 학습도 잡는 ‘일석이조’ 휴가다. 성동구는 무더운 8월 한 달 간 코딩과 인공지능, 드론체험 등을 활용한 미래기술 특강을 운영한다.

학교별로 본격적인 방학 시즌을 맞이한 가운데 여름방학을 재미있고 보람 있게 보낼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화 신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 특강을 마련한 것이다.

특히 이번 특강에서는 최근 주목받는 인공지능 프로그램인 코딩을 비롯해 메타버스 기술과 증강현실, 3D프린터, 드론체험 등 미래사회에 꼭 필요한 기술을 체험하고 배울 수 있다.

수업은 초등학교 4학년 이상을 대상으로 하며 8월 한 달간 성동구청 5층 정보화교육장에서 진행된다. 신청을 원하는 사람은 성동구청 홈페이지에서 이달 31일까지 선착순으로 접수하면 된다.

성동 4차산업혁명센터에서도 여름방학을 맞아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인공지능, 가상현실 체험 강좌를 운영하며 성동 4차산업혁명센터 홈페이지에서 신청가능하다.

2017년 10월에 개관한 행당동 소재 성동 4차산업혁명센터는 연면적 1263㎡, 지상 2층 규모다. 국내 최대 드론 실내 체험장을 갖추고 있다. 이곳에서는 사물인터넷, 가상현실 등 다양한 교육을 통해 시대에 맞는 융합형 인재 양성을 추진하고 있다.

한편, 성동구평생학습관에서는 오는 8월 7일부터 19일까지 진행되는 여름방학 특강 수강생을 오는 7월 31일부터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이번 여름특강은 방학을 맞아 학생 및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학생들의 유익한 방학 생활과 가족 간 건강한 여가시간 활용을 위한 다양한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가족 중심의 주말 원데이 특강들과 청소년의 인문 역량을 높이기 위한 복합 교육 등 총 8개의 강좌로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올해 구는 일정이 맞지 않아 참여가 어려웠던 주민을 위해 주말을 비롯해 2개 반으로 일정을 분리해 학습 참여의 기회를 확대했다.

구 관계자는 “자녀와 부모가 함께하는 ‘우리 가족 은반지 만들기’와 ‘가족과 함께하는 향기 스튜디오’는 우리 가족만의 시그니처 반지와 향수를 함께 만들어보며 가족 유대관계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또 ‘경제야 놀자-미래금육 교육’에서는 디지털 모바일 세대인 아이들의 환경과 눈높이에 맞춰 올바른 디지털 결제 수단과 활용을 비롯해 최근 청소년을 대상으로 일어나는 금융범죄 예방 교육 등 특화된 내용으로 진행될 예정으로 기대를 모은다.

이밖에도 융복합형 인문학 역량을 위한 ‘미술작품으로 이해하는 그리스 로마 신화’ 등 다양한 강좌가 진행될 예정으로 최근 급변하는 시대에 필요한 역량을 키우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수강 신청은 오는 31일 9시부터 성동구 통합예약시스템에서 선착순으로 모집하며, 성동구민 및 성동구 소재 직장인의 가족 및 학생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자세한 정보는 성동구청 교육지원과로 문의하거나 성동구 평생학습관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4차산업 시대를 맞이하여 인공지능, 메타버스 등 정보기술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며 "여름방학을 맞이해 미래기술 특강을 마련했으며 자라나는 아이들이 사회 주역이 되는 데 보탬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성동4차산업혁명센터 AR증강현실 체험
성동4차산업혁명센터 AR증강현실 체험

◆ 서울숲 캠핑장에서 힐링

또 멀리 가지 않고 집에서 가까운 곳에서 온 가족이 함께 무더운 여름밤을 보내는 것도 여름방학의 묘미다.

성동구는 무더위와 장마로 지친 여름, 도심에서 힐링 할 수 있도록 서울숲에서 여름 캠핑장도 운영한다.

캠핑장은 총 21면으로 서울숲 공원 잔디쉼터에 있으며 지하철 분당선 ‘서울숲역’ 3번 출구에서 도보 5분 거리에 있어 대중교통으로 편리하게 갈 수 있다. 매주 금요일과 토요일 예약신청을 받고 있으며 당일 오후 2시부터 다음 날 오전 11시까지 이용할 수 있다.

이용을 원하는 주민은 ‘서울시 공공서비스예약’ 홈페이지에서 접수하면 되며, 이용 요금도 1박당 1만원으로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

현재 7월 예약이 접수 중이며 8월 예약은 7월 31일부터 접수할 수 있다. 예약자는 평상(가로3m×세로3m)에 맞는 개별 텐트를 반드시 준비해야 한다.

성동공유센터에서 텐트와 테이블 등 캠핑용품을 대여할 수 있으며 안전하고 건전한 캠핑문화 정착을 위하여 캠핑장 내에서 취사와 음주는 금지하고 있다.

이와 함께 구는 이용객들은 더욱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가족과 함께하는 여름 숲속 나들이’ 자체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어 이를 이용해 보는 것도 좋은 추억이 될 것으로 보인다.

숲 해설가가 서울숲에 숨어있는 다양한 나무 이야기를 설명하고 숲길 산책과 함께 매미 오줌놀이, 거미줄 달아주기 등 다양한 생태 체험활동을 진행한다. 프로그램 참여 희망자는 캠핑장 이용 당일에 신청하면 된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장마와 폭염에 지친 주민들에게 서울숲 캠핑장이 자연에서 힐링할 수 있는 공간이 되었으면 한다”며 “가족들과 함께 오셔서 도심 속에서 행복한 휴가를 보내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 청소년 체험학습카드 하반기 10만원

성동구는 하반기 청소년 체험학습카드 지원금을 기존 5만원에서 10만원으로 인상한다고 밝혔다.

2017년부터 실시한 청소년 체험학습카드 사업은 청소년의 진로와 직업, 문화·예술 분야 체험활동 기회 확대를 위해 바우처 카드를 지원한다.

성동구에 거주하는 중학교 1학년 재학생 또는 13세 학교 밖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그간 성동구는 상‧하반기 각 5만원씩 연간 10만원을 지원해 왔다. 그러나 최근 급격한 물가상승으로 체험활동비도 인상됨에 따라 청소년의 본인 부담금도 높아지게 됐다.

이에 구는 청소년들의 다양한 체험활동 선택권을 확대하고 참여 활성화를 위해 오는 하반기부터 10만원으로 인상한다. 2024년부터는 상‧하반기 각 10만원씩 연간 20만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하반기 신청은 오는 11월 30일까지이며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가능하다. 온라인 신청은 성동구청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며, 승인이 완료되면 거주지 동 주민센터에서 카드를 수령하면 된다. 또, 거주지 동 주민센터 방문 신청도 가능하며, 즉시 바우처 카드를 수령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이나 궁금한 점은 성동구청 아동청년과 또는 각 동 주민센터로 전화하면 된다.

한편 바우처 카드는 문화, 예술, 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의 온·오프라인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다. 가맹점 목록은 성동구 체험학습카드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구는 앞으로도 청소년들의 진로 설계에 도움을 줄 다양한 가맹점도 추가 발굴할 예정이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우리의 미래인 청소년들에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청소년들의 꿈과 희망이다”라며 “청소년들이 희망과 꿈을 찾고, 그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성동구 청소년 체험학습카드
성동구 청소년 체험학습카드

 

  • 성동저널은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2299-7770
  • ▶ 이메일 press@seongdongnews.com
  • ▶ 카카오톡 @성동저널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