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기획] “안심하고 다니세요”... 성동구, 구민 지키기 ‘범죄 예방법’
[기획] “안심하고 다니세요”... 성동구, 구민 지키기 ‘범죄 예방법’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3.09.15 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CTV 확충ㆍ안심보안관 신설... 4대 분야 13개 사업 추진
전국 최초 ‘산책로 범죄예방시스템’... QR코드 CCTV 연결
성동경찰서와 자동경고 시스템 구축... ‘스토커’ 피해자 보호
정원오 성동구청장이 치안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이 치안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성동저널 윤종철 기자 = 최근 잇따른 무차별 범죄로 구민들의 불안이 커지면서 각 지자체 마다 지역 안전망 강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시간과 장소를 가리지 않고 누구나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여전히 불안은 가중되며 기존과는 다른 범죄 안전 대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스토깅 범죄도 골치다. 1년 전 신당역 여성 역무원 직장 내 스토킹 살해 사건이 큰 충격을 주었지만 지금도 스토킹 범죄의 위험은 여전하다.

실제로 스토킹처벌법 시행 2년 간 1만8000명이 검거됐으며 올해 들어서도 경찰에 입건된 스토킹 범죄자만 벌써 7500건을 넘어섰다.

더 큰 문제는 형사 입건돼 처분 받더라도 접근금지 등의 조치가 제대로 지켜지지 않는 경우가 많다는 점이다.

이런 가운데 범죄로부터 구민들의 안전한 일상생활을 위해 나선 성동구(구청장 정원오)의 구민 지키기에 이목이 쏠린다.

먼저 구는 ‘무차별 범죄’ 예방을 위한 대응 계획을 수립하고 4대 분야 13개 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한다. 안전순찰은 물론 CCTV 확대, 위험지역 조사, 공간개선, 정신질환자 관리 등 안전망을 구축했다.

특히 범죄 사각지대로 꼽히는 산책로나 공원 등에 전국 최초로 도입한 ‘산책로 범죄예방 시스템’은 압권이다. 이 시스템은 QR코드 스캔을 통해 개인의 스마트폰을 구청 스마트도시 통합관제센터와 연결해 실시간 대처할 수 있는 성동구만의 시스템이다.

여기에 스토킹이나 가정폭력 등의 범죄 피해자 보호를 위해서도 구는 성동경찰서와 협약을 통해 ‘가해자 접근금지 경고ㆍ설득 안내’ 사업도 추진중이다.

주말ㆍ휴일 공백 없이 순찰

성동구는 최근 구민들의 불안이 커지고 있는 무차별 범죄 및 모방범죄로부터 주민들을 지키기 위해 대응 기본 계획을 세우고 4대 분야 13개 사업을 추진한다.

이중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이 주말ㆍ휴일 공백 없이 계속되는 빈틈없는 순찰 강화다.

구는 지난 8월 25일부터 편성된 공원순찰반이 매봉산, 응봉산 등 산지형 공원 5곳의 7개 코스를 중심으로 주말, 휴일 공백 없이 오전과 야간시간대 집중 순찰하고 있다.

성동형 ‘안심보안관’도 신규 운영해 공원, 둘레길 뿐만 아니라 다중밀집지역 등 성동구 전 지역에 순찰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주민들의 쉼터이자 운동 공간인 중랑천과 청계천 등 하천변과 유수지 공원에도 2인 1조 순찰을 통해 주민의 안전을 지킨다.

특히, 성동경찰서와 자율방범대의 민경 합동순찰을 확대하고 기존의 순찰코스에 인적이 드문 골목길, 등산로, 다중밀집장소 등을 추가해 운영키로 했다.

순찰중인 안심보안관
순찰중인 안심보안관

면적당 범죄예방 CCTV 서울 자치구 1위

이에 더해 구는 범죄 예방 CCTV 수를 대폭 늘리고, 성능 개선을 통해 사각지대를 줄일 방침이다.

앞서 성동구는 지난 2017년부터 현재까지 총 3771대의 범죄예방 CCTV를 설치했고, 구청-경찰서-소방서 등 유관기관과 실시간으로 CCTV 영상을 공유하는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도 최초로 구축했다.

지난해 말 기준 자치구별 면적(㎢)당 범죄예방 CCTV 설치 대수를 따져보면 성동구가 226대로, 서울시 25개 자치구 중 1위다.

여기에 더해 구는 CCTV가 없는 곳이 범행장소가 되었다는 점에 착안,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등산로, 공원, 용답 전농천 인근 및 공중화장실 입구 등에 CCTV를 추가 설치하고 노후 CCTV를 96대를 교체할 예정이다.

관내 지능형 CCTV 비율도 높인다. 현재 구의 지능형 CCTV는 전체 CCTV 4191대 중 1383대로 약 33.3%에 해당한다.

서울시 평균인 26.7%보다 다소 높은 편이지만 지능형 CCTV 비율을 더 높이기 위해 미적용 CCTV를 지능형 CCTV로 순차 교체하고, 다중인파 식별가능한 지능형 선별관제도 도입할 계획이다.

생활안심 디자인(CPTED) 확대

그동안 골목길 등 후미진 지역에 설치되었던 생활안심 디자인(CPTED)도 공원 둘레길, 산책로에도 적용해 디자인 설계 및 공사를 추진한다.

이 외에도 ▲안심귀가 스카우트 순찰 ▲1인가구 안심홈세트 ▲1인점포 안심비상벨 ▲스토킹 범죄 피해예방 긴급 지원 등 생활밀착형 안전사업도 확대 추진한다.

9월부터 11월까지는 사회적 고립·은둔 청년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개인·집단 상담, 사회성 훈련 등의 MZ 마음상담소 운영 등 고립청년 발생 예방 프로그램을 적극 운영할 계획이다.

중증 정신질환자에 대해서도 개별 서비스계획 수립에 맞는 개입 및 집중사례관리를 통해 관리를 강화한다.

지난 8월 12일부터 9월 2일까지 진행했던 성동생명안전배움터의 생활호신술 안전교육은 주민 호응이 높아 2024년 교육과정에도 이어 개설할 예정이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유아부터 여성, 어르신까지 안전취약계층이 365일 24시간 구민의 안전한 삶을 보장하기 위해 예방에 초점을 두고 적극 대응하겠다”라고 밝혔다.

한 구민이 산책로 범죄예방시스템에 접속하고 있다
한 구민이 산책로 범죄예방시스템에 접속하고 있다

전국 최초 ‘산책로 범죄예방시스템’ 도입

가장 눈에 띄는 시스템은 성동구가 전국 최초로 도입한 산지형 공원 산책로를 대상으로 한 ‘산책로 범죄예방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강력범죄들이 시간과 장소를 가리지 않고 일어나면서 불안감을 호소하는 주민이 크게 늘어나면서 일상의 공간을 불안감 없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도입하게 됐다.

구는 먼저 지난 8월 28일부터 구의 대표적 산지형 공원인 응봉산과 달맞이공원 내 산책로를 대상으로 시범 운영을 시작했다.

이용법도 간단하다. 산책로 입구에 설치된 안내문의 QR코드를 스캔하고 전화번호 입력과 영상 및 위치 전송에 동의한 후, 스마트폰 화면의 ‘전송’ 버튼을 누르면 된다. 이후 실시간으로 영상과 음성, 위치가 성동구청 스마트도시 통합운영센터에 전송된다.

만약 이 가운데 긴급상황이 발생하면 스마트폰 화면의 ‘긴급신고’ 버튼을 누르면 즉시 성동구청 스마트도시 통합운영센터로 알림이 전송되어 실시간으로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경찰 등 관계기관에 신고 등 협조를 요청할 수 있게 된다.

앞서 성동구는 소방서와 경찰서 등과 구청의 CCTV 영상을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시스템을 마련하고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해 둔 만큼 유사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물론 이상 상황이 발생하지 않는 경우 전송된 CCTV 영상은 시스템 종료 이후 즉시 삭제된다.

구는 시범 운영한 후 점차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으로 시범운영 기간 중 시스템을 이용한 구민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해당 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는 스마트 기술도 추가로 발굴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최근 일상의 공간에서 연이어 강력범죄가 일어나면서 지자체에서도 할 수 있는 정책을 적극적으로 찾아 시행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이번에 운영하는 ‘산책로 범죄예방시스템’은 스마트 기술을 활용한 여러 정책을 도입해 온 성동구의 고민의 산물”이라고 설명했다.

성동구와 성동경찰서 스토커 자동 경고음성 송출 협약사진
성동구와 성동경찰서 스토커 자동 경고음성 송출 협약사진

스토커 자동 경고음성 송출... 2차 피해 예방

구는 성동경찰서와 협약을 맺고 스토킹, 가정폭력 등 범죄 피해자를 보호하기 위한 ‘가해자 접근금지 경고‧설득 안내’ 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최근 스토킹 범죄 등 가해자가 접근금지 명령을 어기고 피해자에게 재차 접근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이는 심각한 중범죄로 이어질 수 있어 접근금지 위반 사례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구는 이번 협약을 통해 범죄 가해자가 피해자에게 전화 등을 이용할 때 자동으로 경고와 설득을 담은 음성메시지를 송출해 접근금지를 유도하여 2차 가해 등 범죄를 예방한다는 방침이다.

먼저 성동경찰서는 스토킹 및 가정폭력 범죄 피해자에게 해당 사업을 안내한다. 피해자가 사업을 신청하게 되면, 제공되는 안내 음성을 피해자가 통신사를 통해 송출할 수 있게 한다.

성동구는 해당 서비스 이용료를 지원하며 관계기관 연계를 통한 상담 지원 등을 돕는다.

한편 성동구는 지난 2022년 9월 성동경찰서, 한양대병원 등과 ‘범죄 피해자 의료비 간소화 지원’ 사업을 실시해 의료비 지원을 쉽고 간편하게 받을 수 있도록 상호협력 한 바 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최근 스토킹, 가정폭력 등이 지능화되며 다양한 방식으로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이번 사업을 통해 관련 기관들이 더욱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하여 범죄 예방과 구민 안전 확보로 지역 안전망을 강화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기대를 전했다.

  • 성동저널은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2299-7770
  • ▶ 이메일 press@seongdongnews.com
  • ▶ 카카오톡 @성동저널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