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오천수 성동구의원, “중랑물재생센터 연료전지 사업 재검토 요청”
오천수 성동구의원, “중랑물재생센터 연료전지 사업 재검토 요청”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3.10.18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동구의회 오천수 의원이 5분 자유발언에 나서고 있다.
성동구의회 오천수 의원이 5분 자유발언에 나서 중랑물재생센터 내 수소 연료전지 사업 전면 재검토를 요청했다. 

성동저널 윤종철 기자 = 서울시의 중랑물재생센터 내 수소 연료전지 사업에 대한 전면 재검토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사업의 안전성과 환경성 등 중요 부분에 대한 충분한 검토 없이 단순히 사업성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다며 충분한 사업설명과 주민 의견 수렴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성동구의회 오천수 의원은 지난 17일 열린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 나서 ‘장미빛 전망’만 내놓고 있다며 이같이 지적하고 나섰다.

오 의원은 “서울시는 지난 5월 중랑물재생센터 내 축구장 부지에 2,000억 원의 사업비로 40메가와트(MW) 규모의 바이오가스를 활용한 연료전지 사업을 추진한다고 발표했다”며 “사업을 추진하는 협력업체는 충분한 검토 없이 단순히 사업성에만 초점을 맞춰 사업이 일사천리로 진행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연료전지사업 구축으로 약 42만 세대에 공급할 수 있는 전력과 약 9000세대에 공급 가능한 열이 생산된다는 장미빛 전망만 내놓고 있다”며 “그러나 폭발이나 화재 등 혹여 발생할 수 있는 시설물의 안전 여부와 온실가스 및 이산화탄소 배출로 인한 인근 주거지의 환경문제에 있어서는 어떠한 객관적 근거도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고 꼬집었다.

이어 “연료전지 사업이 아직은 전세계적으로도 충분한 기술적 검증이 이뤄지지 않은, 초기 단계의 사업이다”며 “국내 47개의 연료전지 발전소에서는 지금껏 단 한 차례도 인체의 유해성 및 안전성에 대한 환경영향 평가가 이뤄지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오 의원은 사업이 전면 백지화된 인천 연수구와 보류 판정을 받은 인천 서구, 부산 화전, 부산 지오 연료전지, 경북도청, 천안 마을형 연료전지, 서청주IC 연료전지, 대불 제이씨 등을 그 근거로 제시했다.

오 의원은 “지난 2021년 10월 서울시에서 ‘중랑물재생센터 연료전지사업에 따른 영구시설물 설치 동의안’을 서울시 의회에 제출하였으나 상임위 심사보류에 이어, 지난해 폐기되기도 했다”며 “또다시 지속적으로 사업을 밀어붙이는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할 따름이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특히, 사업 예정부지인 중랑물재생센터 축구장은 2025년 입주예정으로 공사가 한창 진행중인 1,403세대의 용답동 청년주택과는 불과 430m의 직선거리에 위치해 있다”며 “아무런 대책없이 발전소가 조성된다면, 미래 세대인 우리 청년들은 항상 불안한 마음으로 생활해야 할 것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오 의원은 “이제라도 사업을 전면 백지화한 후 충분한 기술력과 안전성이 확실히 검증된 상태에서 주민의 의견을 폭넓고 다양하게 수렴하는 절차를 거쳐야 한다”며 “중랑물 재생센터 복합추진개발 당시 발표한 내용처럼 시설을 현대화하고 지하화하면서, 활용 가능한 지상용지에는 공원을 조성한다는 시민들과의 당초 약속을 지키려는 최소한의 노력과 성의라도 보여 주실 것을 간곡히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 성동저널은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2299-7770
  • ▶ 이메일 press@seongdongnews.com
  • ▶ 카카오톡 @성동저널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