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당부ㆍ요청ㆍ쓴소리’... 성동구의회 의원들, 5분 자유발언 ‘활력’
‘당부ㆍ요청ㆍ쓴소리’... 성동구의회 의원들, 5분 자유발언 ‘활력’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3.11.28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지만ㆍ주복중ㆍ고용필ㆍ박영희ㆍ정교진 의원 등 출격
왼쪽부터 장지만, 주복중, 고용필, 박영희, 정교진 의원
왼쪽부터 장지만, 주복중, 고용필, 박영희, 정교진 의원

성동저널 윤종철 기자 = 성동구의회(의장 김현주)가 지난 27일 정례회를 개회한 가운데 의원들이 5분 자유발언에 나서 집행부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하고 나섰다.

특히 이번 정례회는 2023년을 마무리 하는 마지막 회기 일정으로 5명의 의원들이 구정 전반에 대한 다양한 의견과 대안을 전달하며 의정활동에 활력을 더했다.

이날 5분 자유발언에는 장지만, 주복중, 고용필, 박영희, 정교진 의원이 나서 집행부에 당부와 요청, 쓴소리도 가감없이 전달했다.

먼저 장지만 의원은 상생으로 해결한 화재 발생 마장먹자골목 이전 이후의 활성화를 위한 행정지원을 요청했다.

장 의원은 “서로가 조금씩 양보를 통해 상생의 정책으로 지역 갈등을 해결한 성동구청과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해당 지역구 의원으로서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 “이번달 인근 대체부지로 새롭게 이전한 마장동 먹자골목이 옛 명성을 넘어 더욱 활성화된 명소가 될 수 있도록 행정의 지원을 당부 드린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장 의원은 상가 활성화를 위한 대안을 제시하기도 했다.

장 의원은 “외벽, 계단, 복도 등을 활용해 옛 먹자골목의 추억을 스토리텔링 해 추억의 장소였음을 담아 주시기 바란다”며 “또 마장동 축산물 시장을 찾는 단체관광객들과 연계할 수 있는 방안도 찾아 달라”고 행정적 지원을 요청했다.

주복중 의원은 라면만 먹고 버티는 복지 사각 계층에 대한 지원의 필요성에 대해 역설했다.

주 의원은 “늘어나는 가계부채, 고공행진 하는 물가, 일용직 근로자의 취업 감소로 생계를 유지해야 할 위기에 놓인 숨은 이웃이 많다”며 “어려운 이웃들에게 현실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실질적인 정책을 발굴해 이들이 다가오는 추운 겨울에도 조금이나마 희망을 품고 불안정한 경제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세심한 정책을 펼쳐달라”고 주문했다.

고용필 의원은 성수동 공사현장 관련 주민 불편 해소를 위한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고 의원은 “사람이 몰린 성수동에 자본이 몰리고 자본이 몰린 성수동은 사방이 공사현장이 되었다”며 “지식산업센터 같은 대형건설 현장을 비롯해 오피스 같은 중소형 건설 현장이 성수동의 지형을 변화시키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국 상권의 미래인 성수동’을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지만 공사로 인해 겪는 불편함, 공사소음, 공사차량으로 인한 보행안전, 차량정체 문제, 자리를 지키지 않는 신호수, 담배꽁초로 뒤덮인 현장 등으로 스트레스가 이만저만 아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성수동에는 수많은 공사현장이 있다. 법적기준을 충족하기도 하지만 때론 법의 허점을 노린 사각지대도 분명히 존재한다”며 “주민의 안전과 생명을 최우선으로 성수동을 다시한번 뜨는 거리, 팝업의 성지로 만든 성동구의 매직행정을 공사현장에도 적용해 달라”고 요청했다.

박영희 의원은 의회를 경시하는 집행부의 행정행태에 대해 지적하고 나섰다.

박 의원은 “내년부터 마을버스 기사 등 필수 노동자 6478명에 필수노동 수당을 지급한다고 홍보하고 있다”며 “그러나 2024년 예산안 심의조차 시작되지 않은 시점에서 더구나 구의회와 어떤 사전 협의도 없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우리 의회는 집행부가 구민의 혈세를 투명하고 공정하게 집행하도록 감시하고 유도해야 하는 분명한 권한과 책임이 있다”며 “의회를 경시한 집행부에 깊은 유감을 표명하며 이에 대한 책임 있는 시정과 반성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정교진 의원은 공공체육시설 구민 이용 편의를 위한 제도 정비 필요성을 주장했다.

정 의원은 “현재 우리구 공공체육시설을 이용하는 경우 감면율은 같은 장소를 사용하는 단체에게도 다르고 축구와 야구 종목별로도 각각 다르며 사용료처럼 세분화 되어 규정되어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보다 많은 구민이 체육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이번 기회에 집행부에서는 공공체육시설 사용료와 감면율에 대해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제도를 정비해 달라”고 당부를 전했다.

  • 성동저널은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2299-7770
  • ▶ 이메일 press@seongdongnews.com
  • ▶ 카카오톡 @성동저널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