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성동구, 연말연시 인파사고 예방 ‘인파감지 시스템’ 도입
성동구, 연말연시 인파사고 예방 ‘인파감지 시스템’ 도입
  • 윤종철 기자
  • 승인 2023.12.21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일부터 31일까지... 성수동 카페거리 일대 중점 추진
심각(면적당 5명 이상) 단계시 성수역 무정차 통과 검토
경찰ㆍ소방ㆍ교통공사 협력... 순찰 및 단계별 인력 투입
성동구청 스마트도시 통합운영센터 직원이 성수동에 설치된 인파감지 CCTV를 확인하고 있다.
성동구청 스마트도시 통합운영센터 직원이 성수동에 설치된 인파감지 CCTV를 확인하고 있다.

성동저널 윤종철 기자 = 성동구(구청장 정원오)가 다가오는 성탄절과 연말연시를 맞아 이달 22일부터 31일까지 인파사고 예방을 위해 성수동 카페거리 일대를 중심으로 안전관리대책을 추진한다.

특히 구는 인파가 많이 몰길 것으로 예상되는 성수동 카페거리 일대 지능형 CCTV 총 60대에 인파감지 시스템을 도입하고 QR 인파신고시스템도 활용하기로 했다.

앞서 구는 지난 9월부터 다중인파 위험 구간을 정량적으로 파악하고 보행 흐름을 과학적으로 분석해 사람들이 몰리는 성수동 권역에 대한 인파 안전관리계획 수립 용역을 추진한 바 있다.

이를 통해 도출된 위험 구간에 폐쇄회로(CC)TV를 설치하고 인파감지 시스템을 적용했다.

해당 시스템은 폐쇄회로(CC)TV를 통해 인파밀집을 자동으로 감지하고 위험징후를 알려주는 장비로, 단위 면적당 인원수(명/㎡)를 자동 측정한다.

구는 인파감지 폐쇄회로(CC)TV 60대에 인파밀집 분석 소프트웨어를 연결해 밀집이 감지되면 성동구 재난안전상황실은 물론 서울시와 소방서, 경찰서로 전파 및 공유하게 된다.

한편 본격적인 인파 안전관리에 앞서 구는 지난 18일 성동경찰서와 성동소방서, 서울교통공사와 함께 대책회의를 개최하고 기관별 역할과 협력 사항을 논의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성동경찰서는 성수이로와 연무장길 일대 인파밀집 우려 지점을 중심으로 순찰 차량을 배치하고 현장 상황에 따른 단계별 인력을 투입할 계획이다.

성동소방서는 소방차와 소방대원 근접 배치로 비상상황에 즉시 출동할 수 있도록 하고 의용소방대로 구성된 현장순찰반도 운영하기로 했다.

서울교통공사는 지하철 이용객을 대상으로 평소에도 혼잡한 2호선 성수역 3번 출입구가 아닌 다른 출입구 이용을 유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안전관리인력을 역사 내 배치하는 한편 인파사고 위험 ‘심각’ 단계(단위면적당 5명 이상)에서는 성수역 무정차 통과도 계획하고 있다.

구는 기관별 대응방안을 공유하는 한편 공무원과 자율방재단을 투입해 함께 현장 상황에 대응한다. 보행 흐름을 방해하는 적치물은 사전 제거하고 불법주정차 단속도 집중적으로 실시한다.

현장에서 휴대폰을 활용해 구청 스마트도시 통합운영센터로 실시간 영상을 송출할 수 있는 정보무늬(QR) 인파신고시스템을 활용하여 사각지대 없는 폐쇄회로(CC)TV 관제도 실시할 예정이다.

구는 행안부, 서울시 등 유관기관과 21일 성수역 일대에서 사전점검을 실시하고 22일부터는 이같은 중점 안전관리에 본격 돌입할 예정이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스마트 기술을 활용한 지능형 재난안전시스템 구축으로 인파사고를 철저히 대비하겠다”며 “안전은 구민의 생명과 직결되는 만큼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연말연시 인파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성동저널은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2299-7770
  • ▶ 이메일 press@seongdongnews.com
  • ▶ 카카오톡 @성동저널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