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스마트 포용도시' 성동구, 국토교통부 '스마트도시' 재인증
'스마트 포용도시' 성동구, 국토교통부 '스마트도시' 재인증
  • 백진아 기자
  • 승인 2024.01.17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년에 이어 2회 연속 스마트도시 인증...2025년까지 유지
산책로 범죄예방시스템·스마트 빗물받이 등 생활밀착형 스마트 사업으로 높은 평가
지난 9월 '스마트도시 인덱스 시범사업'에서도 우수지자체 선정
성동구가 국토교통부로부터 스마트도시 재인증을 받아 지난 16일 현판식을 개최했다.

성동저널 백진아 기자 = 스마트 포용도시 성동구(구청장 정원오)가 국토교통부로부터 스마트도시로 재인증 되며 2025년까지 스마트도시 자격을 유지하게 됐다.

국토교통부에서는 국내 도시들의 스마트 역량을 평가하고 우수사례를 발굴하기 위해 지난 2021년부터 대도시(50만 명 이상)와 중소도시(50만 명 미만)를 구분해 평가 등급 3등급 이상인 기관에 스마트도시 인증제를 추진하고 있다.

이번에 성동구는 50만 명 미만의 중소도시 중 3등급을 받아 스마트도시로 재인증 됐다.

지난 2021년 성동구는 정부 최초로 실시한 ‘스마트도시 인증’에서 우수 스마트도시로 첫 인증을 받았다.

당시 구는 ▲ 지방정부 최초 국 단위 조직인 ‘스마트포용도시국’ 구성 ▲‘성동구 스마트포용도시 구현을 위한 기본조례’ 제정 ▲전국 최초 ICT 기술을 활용한 ‘모바일 전자명부’ 도입 ▲선별진료소 대기인원 실시간 안내 시스템 등 ‘스마트 방역시스템’ 운영 ▲스마트쉼터와 스마트횡단보도 등 구민의 안전과 편의를 위한 스마트 정책 등을 선제적으로 운영한 성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에 구는 지난해 9월 스마트도시 인증 기간 만료에 따라 재인증 공모에 지원했고, 12월 자격을 재획득했다.

스마트도시 인증 현판
스마트도시 인증 현판

이번 평가에서는 ▲스마트폰을 CCTV처럼 활용해 위급 상황에 즉각 대응할 수 있게 하는 ‘산책로 범죄예방시스템’ 운영 ▲음압설비를 활용한 ‘스마트 흡연부스’ 설치 ▲비가 오면 자동으로 열리는 ‘스마트 빗물받이’ 개발 ▲도로열선 및 자동염수분사장치 등 ‘스마트 제설시스템’ 확대와 같은 생활밀착형 스마트 사업에서 특히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한편, 성동구는 지난 9월, 전국 226개 기초지자체를 대상으로 한 스마트도시 인덱스 시범사업에서도 우수지자체로 선정된 바 있다.

스마트도시 인덱스는 국가통계 및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국내 지자체의 스마트화 수준을 파악하기 위한 사업으로 국토교통부에서 시범운영 중이다.

또한 구는 지난 9월 스마트시티의 성과와 향후 비전을 공유하는 아시아태평양지역 최대 규모의 행사인 ‘2023 월드 스마트시티 엑스포(WSCE)’에서도 스마트도시로서 성동구의 우수한 성과가 공유되기도 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성동구는 민선 7기부터 행정에 다양한 스마트 기술을 접목해 누구도 소외되거나 차별받지 않고, 다 함께 잘 사는 행복한 스마트 포용도시를 만들어 가고 있다”며 “이번 재인증으로 스마트도시로서의 위상이 더 높아진 만큼 앞으로도 구민의 생활 속 편의를 높이고 더불어 사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 성동저널은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2299-7770
  • ▶ 이메일 press@seongdongnews.com
  • ▶ 카카오톡 @성동저널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