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성동구, “올해 일자리 8600개 창출”... 166개 사업 추진
성동구, “올해 일자리 8600개 창출”... 166개 사업 추진
  • 김재태 기자
  • 승인 2024.03.21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동구청 전경
성동구청 전경

성동저널 김재태 기자 = 성동구(구청장 정원오)가 올해 지속가능한 양질의 일자리 8600개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스마트 혁신경제 기반 조성, 사회적가치 실현 일자리 등 4대 핵심 전략별 166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구는 지역 여건과 산업구조에 맞춰 이같은 ‘2024년 일자리대책 세부 추진계획’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이번 일자리 대책의 주요 정책 방향은 ▲스마트 혁신경제 기반 조성 ▲사회적가치 실현 일자리 창출 ▲청년 취·창업 활성화 추진 ▲대상별 맞춤형 일자리 지원 등으로 이에 따른 전략별 과제 및 세부 사업을 집중적으로 추진 할 방침이다.

지난해 구는 수립한 목표의 136.6%에 해당하는 1만 1473개 일자리를 창출하며 전국 243개 자치단체를 대상으로 한 고용노동부 주관 일자리공시제 평가에서 9년 연속 일자리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올해는 상생형·맞춤형 일자리 8,600개 창출을 목표로 166개의 실천 사업 추진에 나선다.

이를 위해 전년 대비 91억원이 늘어난 역대 최대 규모인 780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먼저 성동의 미래를 설계할 중장기 발전 전략 사업을 집중 추진한다.

구체적으로 성수동 중심으로 유입이 증가하고 있는 지식산업센터 입주기업, 스타트업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왕십리 일대 신(新) 행정타운과 비즈니스타운 조성을 추진할 계획이다.

현재 진행 중인 성수IT/디자인융합산업․유통개발진흥지구 확장 및 활성화에 속도를 내고 서울숲 일대 종합 발전 방안을 수립해 성수지역 전역을 서울을 대표하는 글로벌 미래융합산업단지로 조성해 나갈 방침이다.

또한 중소기업육성기금 융자 확대 및 판로지원 등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한 맞춤형 지원 사업들을 확대 추진한다.

지역특화 제조업인 패션봉제 산업과 수제화 산업의 고도화를 추진해 국내외 제조변화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산업으로 육성해 나갈 방침이다.

더불어 소셜벤처의 자립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들도 추진한다. 구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소셜벤처의 집적지다.

주요 사업은 소셜벤처 기업 성장단계별 맞춤형 컨설팅 지원, 소셜벤처 허브센터 운영을 통한 입주공간 및 인프라 지원, 민간투자 역량 강화를 위한 스케일업 프로그램 운영, 전국 단위 소셜벤처 축제의 장‘서울숲 소셜벤처 엑스포’ 개최 등이다.

또한 총 50억원 규모의 소셜벤처 1, 2호 펀드와 사회적 금융기관과 연계한 사회적경제 활성화 기금 운용을 통해 우수 사회적경제기업의 성장을 견인할 예정이다.

양질의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다양한 사업도 집중 추진한다.

고립은둔 청년의 사회활동 첫걸음을 지원하는 ‘청년도전지원사업’, 자립과 취업의 역할별 특화 청년센터 2개소 운영, 원스톱 청년창업 인프라를 갖춘 ‘청년 창업공간 조성’, 관내 대학과 손잡고 지역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는 ‘캠퍼스타운 조성사업’, ‘하이브 사업’ 추진 등 대상별 청년 취‧창업을 돕는다.

이 밖에 어르신, 중장년, 경력보유여성, 장애인, 취업 취약계층 등 대상별 맞춤형 일자리 사업들을 촘촘하게 추진해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일자리 포용사업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성동구만의 지역특성과 발전전략을 기반으로 한 맞춤형 일자리 추진 대책으로 성동의 미래를 이끌어갈 지속가능한 좋은 일자리를 창출해 나갈 것”이라며 “누구도 소외되지 않고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는 맞춤형 일자리 포용사업들을 촘촘하게 추진해 나가기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성동저널은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2299-7770
  • ▶ 이메일 press@seongdongnews.com
  • ▶ 카카오톡 @성동저널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