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인터뷰]성동구의회 조복심 의원
[인터뷰]성동구의회 조복심 의원
  • 성동저널
  • 승인 2011.04.18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환경 무상급식 전면 확대, 문화프로그램 활성화 노력

친환경 무상급식 전면 확대, 문화프로그램 활성화 노력

‣ 민주당 비례대표 초선의원으로서 의정활동에 대한 소회와 2011년에 계획하고 중점 추진할 의정목표는 무엇인지.
성동구의 발전과 구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큰 뜻을 품고 구의원이 된 지도 어느덧 10개월이 되었습니다. 오랫동안 지역에서 봉사할 때 보고 생각했던 의회의 역할을 직접 구의원이 되어 수행하다 보니 할 일이 너무나 많으면서도 일을 처리하는데 있어 넘기 힘든 벽 또한 많았습니다. 아직은 생소하고 경험도 미천하지만 “구민이 행복한 성동”을 위해 제가 갖고 있는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여 구민의 입장에서 의정활동을 해 나갈 생각입니다. 먼저 올 2011년에는 친환경무상급식특위의 위원장인 만큼 친환경 무상급식의 전면 확대를 위해 성동구와 적극 협의하고 나아가 서울시와 서울시교육청에도 우리의 주장과 요구사항을 지속적으로 천명할 것입니다. 또한 107년 역상의 무학초등학교에 어린이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도록 인조잔디운동장을 조성하는데 힘을 기울여 우리의 미래 주역인 어린이들을 위한 의정활동에도 최대한 역점을 기울이겠습니다. 그리고 제가 위원장으로 있는 성동구민대학 운영위원회가 구민의 문화수요 충족과 다양한 문화콘텐츠 육성 등 문화프로그램이의 활성화를 통해 성동의 문화수준이 한단계 업그레이드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 지역에서 오랫동안 활동하면서 이루어낸 성과와 앞으로의 의정계획이 있다면.
몇가지 대표적인 활동사항을 말씀드리면 ‘삼환기업 안정사터 재건축’과 관련하여 재건축추진 걸림돌 중 하나였던 부지 내 150여구의 유골 이전 추진 및 대웅전 뒤에서 발견된 마애불 등 유물 보존 작업을 마무리 하였고, 어지럽게 널려있던 왕십리2동 관내 전신주를 정비하였습니다. 그리고 노후되고 열악한 왕십리2동 청사를 재건축부지 내에 이전하여 주민들이 쉽고 편하게 청사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며, 구정질문을 통해서 이루어낸 관내 공공화장실의 환경개선 사항을 상시 감시하여 쾌적하고 안락한 화장실 문화 조성에도 앞장서겠습니다. 또한 막대한 예산으로 보상 · 확장해 놓은 행당시장 주변 확장도로가 주변 상인들에게 무단점유되어 교통사고 위험은 물론 통행 불편을 초래하고 있는 바 정비토록 하겠습니다. 저는 그동안 왕십리와 행당동 지역을 근간으로 활동해 왔습니다만, 비례대표 구의원이 된 만큼 앞으로는 성동구 전체를 위해서 활동활 계획이니 구민 여러분께서는 관심을 갖고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 구민의 봉사자로서 구의회 개혁과 발전 방향에 대한 방안이 있다면.
구의회는 지방자치단체의 정책을 결정하는 협의체 의결기관으로서 지역의 이익을 조정하고 집행기관을 견제하는 기관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현실은 모든 정책의 수립과 집행을 집행부에서 실시하고 구의회는 사후적 견제기능만 수행해 왔기 때문에 양 기관간의 진정한 견제와 균형이 이루어졌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견제기능도 행정사무감사, 예산의결권, 구정질문 이외에는 집행부의 정책에 관여할 기회 조차 없습니다. 성동구민의 대의기관인 성동구의회가 구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의회가 되기 위해 구의회의 역할과 위상을 제고해야 할 것입니다. 물론 지방자치법 등 관련법규의 정비가 필요할 것입니다. 예를들면 중요 사안에 대한 정책참여권, 공단 이사장 등 집행부 고위 간부에 대한 인사청문회 실시, 의회사무국 직원의 인사권 독립 등 지방의회의 자치권이 점차 확대되어야 할 것입니다. 다만 구의원의 능력과 자질 등 의원 개개인의 실력 향상이 전제되어야겠습니다.

‣ 마지막으로 의정활동에 대한 각오와 지역 주민에게 당부하고픈 말이 있다면.
그동안 지역발전을 위해 열심히 헌신 봉사한 결과 저의 능력을 어느 정도 인정받아 구의원이 되었습니다만 아직은 많이 부족함을 느낍니다. 앞으로 더욱 열심히 공부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하고 구민의 작은 소리에도 귀 기울여 집행부에 구민의 뜻을 상세히 전하고 관철될 수 있도록 열과 성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아직까지는 배우는 자세로 의정활동에 임하고 있는 만큼 구민 여러분께서는 어렵고 힘든 일이 있다면 어떠한 문제라도 말씀해 주시면 함께 노력하고 해결하는데 힘쓰겠습니다.  

  • 성동저널은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2299-7770
  • ▶ 이메일 press@seongdongnews.com
  • ▶ 카카오톡 @성동저널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