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성동구, 왕십리광장이 북(BOOK)적인다
성동구, 왕십리광장이 북(BOOK)적인다
  • 성동저널
  • 승인 2012.06.05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색 무인문고 ‘책뜨락’, 시민문화공간 역할 ‘톡톡’

번뜩이는 아이디어로 화제를 모았던 이 무인도서관은 ‘책으로 북적이는 성동을 만들자’(BOOK적 BOOK적 성동만들기)라는 독서진흥운동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특히 기획부터 제작까지 민·관의 자발적인 참여가 어우러져 더욱 각광을 받았다. (주)kt-linkus가 기증한 부스를 한양대학교 응용미술교육학과 학생들이 재능기부로 디자인했고, 도서는 새마을문고성동구지부의 후원으로 마련됐다. 시민들의 양심을 믿고 운영하는 무인문고로 이용되어 지역공동체의 모범적인 사례가 됐다.

▶ 운영 세 달, 280건 대출건수, 도서 분실률은 12% 안팎으로 유지
지난 2월 27일 첫 문을 연 ‘책뜨락’이 운영 4개월째에 접어들었다. 구 관계자는 기획당시 무인문고의 특성상 도서 분실에 대한 우려를 하지 않을 수 없었지만, 운영 세 달 간 도서 분실률이 12%로 유지되어 높은 시민의식을 엿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고 한다.

운영 통계에 의하면, 열람을 제외한 대출 건수만 해도 280건에 이르렀고 시민들의 자발적인 도서기증도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다. 현재까지 기증된 도서는 총120여권이며, 이 중 80%이상이 상태 양호한 도서로써, 『해를 품은 달』등 최근 인기를 모았던 베스트셀러도 다수 포함되어 있다.

▶ 새 책 보러 오세요! 200여권의 새로운 도서들로 재단장!
얼마전 구는 이용자들의 꾸준한 증가와 호응에 보답하기 위해 ‘책뜨락’을 새로운 도서들로 재단장 했다. 이번에 비치된 장서들은 시민들이 기증한 도서를 비롯하여 이달 중순 도서축제의 일환으로 개최된 새마을문고성동구지부의 ‘도서모으기의 운동’(5월 10일)과 ‘알뜰도서교환전’(5월 15일, 16일)을 통해 수집된 도서 200권이다. 또한 구는 이용자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키가 작은 유아와 아이들을 위해 책장 하단에 어린이도서 코너를 별도로 마련했다.

▶ 쌍둥이 무인문고, ‘책뜨락 2’탄생, 행당제2동에서 3호점 개장 준비중
왕십리광장 ‘책뜨락’이 시민들의 높은 호응을 얻자 구는 구청광장에 일명 쌍둥이 무인도서관 ‘책뜨락 2’를 추가 설치했고 현재 행당제2동에서는 인근 아파트와 연계하여 두 대의 ‘책뜨락’을 연이어 설치할 계획이다.

▶ ‘수북수북(手Book手Book)’, ‘꿈꾸는 다락방’ 등 전 부서에 북카페 설치
한편 성동구는 최근 직원들이 평소 감명깊게 읽은 책이나 다른 사람과 공유할 수 있는 책 등 개인 도서를 자율적으로 기증해 만든 북카페를 전 부서에 설치해 소통의 공간으로 활용하고 있다.
부서원들의 아이디어를 받아 수북수북(手Book手Book), 건강누리터, 울림방, 꿈꾸는 다락방, 북적북적 등 각 부서 마다 특색 있는 명칭도 지었다.

북카페 독서를 통해 직원들에게 자기 계발의 동기를 부여하고, 다양한 분야를 접함으로써 시야를 넓혀 주민에게 보다 폭넓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고재득 성동구청장은 “왕십리광장의 책뜨락과 구청 전 부서의 북카페 설치를 통해 구민들의 독서생활화와 책 나눔 문화의 확산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면서 “책을 통한 더 나은 미래를 열고 책 읽는 성동을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 성동저널은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2299-7770
  • ▶ 이메일 press@seongdongnews.com
  • ▶ 카카오톡 @성동저널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