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서울시, 중소기업 디자인 개발비 지원
서울시, 중소기업 디자인 개발비 지원
  • 성동저널
  • 승인 2012.07.13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는 세계적인 경제불황에 처한 중소기업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디자인개발비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지원을 원하는 중소기업은 7월 20일까지 구로중소기업센터(마리오타워 3층)에 접수하면 된다.

위기는 기회라는 말이 있다. 지금의 경제위기는 어떤 기업에게는 오히려 기회가 될 수 있다. 어떤 기업이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가? 그것은 소비자의 마음을 읽고 더욱 소비자에게 다가가는 기업일 것이다. 소비자의 마음을 얻는 그 기업이 바로 기회를 거머쥐는 승자가 된다.

디자인은 다른 기술투자보다도 저렴한 투자액으로 더욱 큰 효과를 산출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세계 최고수준의 국내 대기업들이 디자인에 집중하듯이 상황이 어려운 중소기업일수록 “디자인”이라는 ‘구원타자’를 더욱 적절히 활용할 필요가 있다.

시가 진행하는 중소기업 디자인개발 지원사업은 디자인에 익숙지 않은 중소기업에게 해당 제품분야의 디자인전문기업을 연계시켜 개발비용까지 지원해주는 사업이다.

금번에 공개모집하는 ‘중소기업 디자인개발 지원사업’은 해당 제품분야의 디자인을 가장 좋게 개선시킬 수 있도록 디자인기업을 선발하여 중소기업과 디자인전문기업을 연계시켜주고, 제품 디자인개선의 경우 최대 2천만원까지(60% 이내) 지원해 준다.

< 디자인개발지원사업 사례로 본 매출증대 >

금년 상반기에 80개 중소기업이 이러한 디자인개발 전단계인 디자인컨설팅을 지원받았다. 중소기업에 대한 체계적인 디자인개발 지원사업은 디자인컨설팅⇨디자인개발⇨양산제품 디자인최적화로 연계되어 실질적인 중소기업의 매출증가로 이어지도록 지원해주고 있다.

2011년 디자인개발비를 지원받은 (주)태광식품(강남구 소재, 대표 김도백)은 건강선식의 BI및 패키지디자인 개선한 뒤로 대형마트뿐 아니라 국내 백화점에서까지 마케팅이 성사되어 직간접적으로 디자인개발 전후 대비 매출이 150%(약 61억원) 증가하는 쾌거를 이루었고 미국, 일본, 동남아 등 해외시장에 수출되고 있다.

지난 4월, (주)태광식품 김도백 대표가 고마운 마음을 전하기 위해 건강 선식 210박스(336만원 상당)를 기부하여 ‘서울 나자렛 마을’(서울 양천구 소재)에 전달해준바 있다.

또한 2011년 디자인개발비를 지원받은 크린카페(강남구 소재, 대표 한형락)는 친환경 악취제거기 ‘상크미’의 제품디자인 개선을 통해 20배(25백만원→500백만원)의 매출증가를 이루었다.

상크미는 중소기업진흥공단 2011년 HIT500 우수제품 선정에 더불어 GS칼텍스, SKT월드 차량용 이벤트 상품 선정, 2011 타이완 국제디자인엑스포, G-Fair KOREA, 오사카 한국상품전시상담회 출품 등을 통해 미국과 일본 및 아시아 등지에 수출중이다.

< 중소기업 디자인개발 지원사업 신청안내 >

중소기업 디자인개발 지원사업 참가자격은 서울시 소재 중소기업들로 제품디자인 분야, 시각디자인 분야, 기타 디자인 분야 중 한 분야를 신청할 수 있다.

‘중소기업 디자인개발지원 사업’에서는 제조, IT, 통신 및 전자관련 중소기업의 제품디자인 분야와 모든 기업의 CI, BI, 홈페이지, 홍보물, 패키지 등의 시각디자인 분야, 그리고 GUI, UI, VR, 멀티미디어, 환경·공공디자인, 쥬얼리⋅액세서리 등 기타디자인 분야 등 산업디자인 전 분야를 지원하며 지원금은 개발 Mock-up(모형) 유형에 따라 개발비용의 최대 60%이내에서 제품디자인은 2천만원, 시각 및 기타디자인은 1천만원까지 차등 지원된다.

금번 디자인개발지원 사업을 통해 ‘중소기업 디자인컨설팅지원 사업’을 우수하게 수행한 18개 중소기업과 신규로 공개모집하는 13개 중소기업을 합쳐 31개의 중소기업이 디자인개발비를 지원받는다.

특히, 1인 창조기업, 여성기업, 장애인기업과 같은 취약기업에 대해 가산점을 부여하고 별도심사를 통해 우대지원한다.

최근 1인창조기업의 활발할 활동과 여성기업, 장애인기업 등과 같은 사회적 기업들의 창업이 늘어감에 따라 이러한 중소기업에 가산점을 부여하고, 디자인개선을 지원하여 상대적으로 취약한 사회적 기업들의 성장에도 초점을 맞추고 있다.

또한, 금년 8월에는 33개사의 중소기업 디자인컨설팅 지원과 10개사의 양산제품 디자인최적화를 추가로 지원할 계획이다.

신청은 7.16부터 7.20까지 구로중소기업센터에 하면 된다. 서식 및 기타 자세한 사항은 서울디자인재단 홈페이지(www.seouldesign.or.kr) 공지사항 또는 구로디자인지원센터(838-8105~9)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 성동저널은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2299-7770
  • ▶ 이메일 press@seongdongnews.com
  • ▶ 카카오톡 @성동저널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