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성동구, 민선5기 공약 92% 사업완료 및 정상추진
성동구, 민선5기 공약 92% 사업완료 및 정상추진
  • 성동저널
  • 승인 2013.02.20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민과의 약속을 위해 최선을 다해 달려온 2년 7개월

  성동구(구청장 고재득)는 구민과의 약속인 ‘민선5기 공약사업’63개 사업(2012년 12월말 기준 29개 완료사업, 29개 추진사업, 5개 장기 보류사업)에 대하여 목표달성분야, 공약이행 완료분야, 주민소통분야, 웹소통 분야, 일치도 분야 등 5개 분야에 대한 추진현황을 면밀히 검토하는 등 구민과의 약속을 지키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먼저 성동구는 으뜸교육분야 공약사업 추진을 위해 교육발전계획 및 정책수립을 위한 전담부서인‘교육지원부서’를 신설하고 인재양성 기반 글로벌 영어하우스 개관, 수준 높은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10년 56억,‘11년 59억,‘12년 42억원 등 총 157억원 지원, 초등학교 및 중학교 1학년 급식비, 초등학교 친환경 쌀 보조비, 중·고등학교 친환경 식재료 보조비 등을 지원했다. 또한, 저소득층·다자녀·사회적 배려자의 자녀를 위한 장학금을 186명에게 310백만원을 전달하였으며, 17개 동 주민센터에서도 뜻있는 구민들이 십시일반으로 정성을 모아 풀뿌리 장학회를 만들어 주민 스스로 어려운 학생 380명에게 288백만원을 지원하는 등 제도적 장치를 마련했다.
아울러, 지역 주민들에게 폭넓은 평생교육 기회를 제공하고자 지역대학교 연계하여 평생대학 19개 과정을 운영하였으며, 고품격 명사특강 및 실생활에 필요한 강좌를 별도로 운영하여 지역주민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노력했다. 체육문화시설에 대한 다양한 주민의 욕구에 부응하여 응봉동 체육공원에 전천후 게이트볼장 및 야구장 설치, 야외체력단련 운동기구 확충 살곶이정 리모델링으로 장애인 양궁 공간을 확보했다.
또한, 책과 문화가 함께 있는 선진문화도시를 추구하고자 독서당 복원사업 추진, 구립도서관 운영지원, 지하3층 ~ 지상7층 규모의 성수문화복지회관 건립, 왕십리 광장 문화브랜드 사업 추진 및 왕십리 가요제 등 구민이 함께 웃을 수 있고 맘껏 성장할 수 있는 성동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아이키우기 정말 좋은 보육 특별구 ‘희망복지 분야’

한편, 아이 키우기 가장 좋은 보육환경을 마련하고자 1동 2개소 이상 국공립 어린이집 설치를 위해 전 직원이 밤낮없이 공동주택 단지 내 국공립 어린이집 유치 설명회, 각 세대 우편물 발송 및 주민 설득을 통해 구립어린이 집 15개소를 확충하여 현재 34개소에 이르며, 2015년까지 총 62개소를 확충할 예정이다.
아울러, 사회취약층의 특별보호책을 강구하고자 지난해 하반기부터 동(洞) 복지기능을 더욱 강화하였으며, 노인건강증진 서비스 확대 추진, 건강 100세! 으뜸 건강도시 구현을 위한「평생건강관리센터」를 설치, 3월 5일 개관한다.
사람과 환경을 모두 생각한 해피하우스 운영, 다양한 계층의 욕구 충족을 위한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노인복지센터, 데이커에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 운영 등을 지원하고 있으며, 아울러, 3개 권역 복지거점화(왕십리권역의 성동종합사회복지관, 금호·옥수권역의 옥수종합사회복지관, 성수권역의 성수종합사회복지관)를 추진하였다.

지역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하고자 성수 수제화 타운을 조성하였으며, 일자리 창출을 위한 소규모 창업반, 운전면허 자격증반 신설 등 성동외국인 근로자센터 사업 확충 및 중소기업 운영을 지원했다. 또한 자영업자 및 여성기업 특별신용 보증자금 694백만원을 35개업체에 지원했다.
마장 축산물 시장 LED 조명공사 등 전통시장 지원 사업도 늘려 지역 경제 활성화로 힘찬 경제도시를 구축하고자 노력하였으며, 사회적 기업을 발굴·육성하여 9개 기업 488명의 고용을 창출하였고, 성수 IT 산업개발 진흥지구 조성, 성수준공업지역의 도시환경정비를 통하여 신경제 뉴타운 미래형 산업단지를 육성할 계획이다.

무학봉 근린공원 정비, 서울숲∼남산길 보행로 구축, 노후된 공원시설 개선 및 확충, 송정제방 장미-벚꽃길 특화사업 추진 등 접근성과 이용이 편리한 공원을 확충하였으며, 도시구조물 벽면·옥상 녹화, 학교 공원화 및 아파트 열린녹지 조성 등 생활권 녹지확충을 통한 그린웨이 구축을 추진했다. 또한 홍익동 공영주차장 85대 신축공사, 마장동 공영주차장 144대 신축 예정 으로 주차난을 해소하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응봉교 확장공사 및 성능개선 공사는 시비확보로 2014년 7월 준공예정, 용비교∼행당중 도로개설공사도 2014년 12월 준공예정이다.
아울러, 고산자로 등 외 3개 노선 한전가공선로 지중화 사업, 마장지하차도 도로구조 개선공사, 보행 및 자전거 이용 환경 개선사업으로 보행자 교통 편의 시설을 확충하고 있다. 또한 응봉산 암벽등반 주민생활체육 시설개선, 옥수역∼한강둔치 보행통로를 개설하여 주민편의 시설 설치 및 보행통로 개선을 추구하였다.

명품 창조 분야

서울숲 글로벌 비즈니스센터 건립계획, 마장동 한국전력부지 개발, 행당도시개발지구 마무리 추진, 한강변 주거지역 정비, 뚝섬 상업용지 개발, 송정동 주거지역 정비 등 도시기능 최적화를 위한 도시 기본계획 재조정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순환형 재개발 제도 도입으로 거주편의 개발정책 지역 특성화로 도시 발전 토대를 구축하고 있으며, 중랑물재생센터 주변 주민친화 환경단지 조성으로 명품창조 성동을 만들어 가고 있다.

고재득 구청장은“남은 1년 5개월은 구민과의 약속을 지켜나갈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구민이 행복한 성동을 만들어 가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서울숲 글로벌 비즈니스센터 건립, 친환경 페기물 종합처리시설 건립· 중랑천 공원화 사업·마들길 단절 구간 연결공사 사업 등은 재정의 어려움과 제약사항 등을 검토하여 정부, 서울시 및 유관 기관과의 사업을 연계 추진하여 구민과의 약속인 공약사업을 더욱 성실히 마무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 5대 점검 분야 살펴보기 ※
① 목표달성 분야 :
선거당시 약속한 공약사업 추진 목표 중 공약실천 계획서, 연차별 계획서 등을 통해 2012년 12월까지 목표 달성 정도 자체 점검 및 향후 계획 구성
② 공약이행 완료분야 : 선거 당시 약속한 공약이행계획에 제시되어 있는 모든 내용이 얼마나 완료되었는지, 공약내용 이행완료 후 주기적으로 반복하는 사업에 대한 추진현황 점검
③ 주민소통 분야 : 공약 사업에 대한 주민과의 소통을 통해 주민의 의견이 반영되고 있는지에 대해 점검하여 보다 많은 주민이 손쉽게 자발적으로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제도 도입 여부 등 검토
④ 웹소통 분야 : 공약사업과 관련된 정보를 홈페이지에서 얼마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지에 대한 접근성, 자료의 정확성, 독립성, 적실성 확인
⑤ 일치도 분야 : 선거공보공약 및 공약실천계획서와 현재 공약 내용의 일치여부를 확인하고, 변경된 공약사업의 경우 변경사유와 과정이 공개되었는지 점검

 

  • 성동저널은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2299-7770
  • ▶ 이메일 press@seongdongnews.com
  • ▶ 카카오톡 @성동저널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